Breaking
Life Korean
변비예방·다이어트 음식 '콜라비' 효능 더 알아보니…과다섭취시 '갑상샘 기능저하증' 유발
2019-06-12 09:00:03
반형석
▲콜라비가 다이어트 식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반형석 기자] 요즘 콜라비가 대세다. 레몬밤, 연자육 새싹보리분말 등과 같이 다이어트 음식이 공개되면서 '콜라비'를 활용한 다이어트 방법이 집중되고 있다. 무와 생김새가 비슷한 보라색의 콜라비는 양배추에서 이질된 두해살이 풀인 콜라비 생산지는 북유럽이다. 우리나라에서 콜라비 재배는 제주도다. 주먹 크기 정도의 콜라비는 순무와 비슷한 생김새지만, 양배추처럼 잎이 뻗쳐있다. 콜라비의 껍질을 깍아내면 무와 비슷한 하얀색이다. 줄기는 샐러드나 피클 또는 깍두기로 요리를 다양하게 할 수 있으며, 잎은 대부분 쌈 종류로 먹는다. 콜라비의 맛은 따라 차이가 있다. 녹색을 가진 콜라비는 단 맛을 자색을 가진 콜라비는 약간 매운 맛이난다. 콜라비 효능과 콜라비 먹는 방법을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콜라비의 효능·콜라비 부작용

콜라비 효능의 경우 양배추보다 식이섬유가 1.5배정도 높지만 열량은 굉장히 낮아 탁월한 다이어트는 물론 변비에도 좋다. 콜라비 칼로리의 경우 27kcal(100당)이며, 콜라비 한 개당 칼로리는 185kcal 정도다. 여기에 콜라비 효능은 비타민C 함유량이 높아 탄력을 부여하고 피부를 건강하게 만들고, 피로 유발의 원인인 젖산을 억제시켜 피로를 풀어준다. 또 콜라비 효능은 방광암이나 간암 등과 같은 항암에 도움을 주고, 심혈관 질환, 당뇨에 좋은 효능으로 콜라비는 당뇨에 좋은 음식이다.

콜라비 부작용의 경우 과다 섭취 시 갑상샘 기능 저하증이 발생될 수 있다. 또 콜라비 부작용은 식이섬유가 많아서 소화를 하는 도중 가스가 많이 발생될 수 있어 하루 100g 이내 적당한 섭취가 좋다.

콜라비 요리 추천

콜라비 먹는 방법의 경우 생으로 섭취 가능하고, 콜라비를 이용한 샐러드, 깍두기, 피클이 있다.다. 더불어 콜라비로 즙이나 주스를 만들 수 있다.

콜라비 보관법의 경우 잎을 분리한 다음 줄기 쪽에 적셔진 키친타월로 감싸거나 비닐 팩에 밀봉한 다음 냉장고 신선실에 보관한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