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 예방’, 사기꾼의 ‘심리·수법 파악’부터 ‘시작’

2019-03-20 11:08:03 손승빈 기자
▲사기꾼은 고령층을 표적으로 삼고 있다(사진=ⓒ펙셀스)

사기꾼들이 사양하는 다양한 수법과 심리에 대한 정보가 공개돼 주목을 받고 있다.

매일 흘러나오는 뉴스에는 법망에 의해 체포된 수많은 사기꾼에 관한 이야기가 들어있다. 그리고 거의 매주, 이메일이나 전화 사기 사건의 피해자들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이야기를 듣는 대부분의 사람은 어떻게 그렇게 쉽게 속을 수 있는지 의아해하지만, 피해자들을 속수무책 당하게 만드는 사기꾼만의 특성이 있다.

대부분의 사람은 이러한 사기꾼의 쉬운 표적은 교육 수준이 떨어지는 사람이나 고령층, 얼마 전 사랑하는 사람을 잃어 판단력이 흐려진 사람, 사회적으로 고립된 사람들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실제로 65세 이상의 고령층이 이메일 사기의 피해자가 된 사례도 있다. 하지만 대부분 사람이 사기꾼의 덫에 빠질 가능성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사람들은 살면서 한 번쯤은 자신이 사기꾼을 믿을 정도로 잘 속아 넘어간다는 것을 경험하는 때가 있다. 하지만 그 같은 불상사를 피하고자 사기꾼들이 표적에 사용하는 심리적 전략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잘 속는다는 것의 의미

잘 속는다는 것은 ‘속임수나 기타 조작된 사실을 쉽게 믿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기당하는 몇 가지 이유

일부 사람들이 사기꾼에게 잘 속는 5가지 심리학적 이유가 있다.

사기꾼의 호의

사기꾼은 사람들을 속이기 위해 ‘상호주의’를 활용한다. 이는 누군가 호의를 베풀면 그것을 보답해야 하는 기분을 들게 만드는 개념이다. 즉, 호의는 빚을 진 느낌을 들게 하기 때문에 피해자는 사기에 연루될 가능성이 있다.

소외감·트렌드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다른 사람도 하는 것이라면 괜찮은 일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이는 모호한 상황에 부닥쳤을 때 더 강력하게 작용한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전화로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고 가정했을때 수화기 너머의 사람은 대부분의 사람이 해당 상품을 구매했다거나 특정 보험에 가입했다고 말을 하며 속임수를 펼친다.

사기꾼의 매력

대부분의 사람은 자기 자신을 헌신적이고 일관적이라고 생각한다. 누군가 자신이 특정 활동에 참여할 것이라고 공언한다면, 보통 자신이 말한 내용을 그대로 이행하려 한다. 

자신이 말한 바를 이행하지 않는 것은 자존감을 해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사기꾼은 이 같은 사실을 너무나 잘 알고 있으며 사람의 이런 속성을 이용한다.

전화를 사용하는 사기꾼들은 ‘안녕하세요?’라는 의미 없는 질문으로 표적을 사로잡기 시작한다. 

이 때문에 피해자는 상대방을 잘 모르더라도 일상적으로 대화를 하는 듯한 착각에 사로잡히기에 십상이다. 그리고 결국 질문은 ‘어떤 종류의 신용카드를 사용하십니까?’라는 등의 점점 더 개인적인 내용이 되고 사기를 당하게 되는 것이다.

FOMO

사람들은 대체로 흐름을 놓치거나, 소외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는 증상(FOMO)를 가지고 있다. 이 같은 개념은 ‘희소성의 원칙’을 토대로 한 것이다.

예를 들어, 사기꾼은 표적에게 ‘잠깐’ 동안만 이용할 기회를 제시하고 전화를 끊고 나면 다시는 그 같은 기회를 잡지 못하게 될 것이라고 말한다. 대부분의 사람은 그 같은 기회를 놓치는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사기에 걸리게 되는 것이다.

친절

사기꾼은 ‘유사성의 원칙’을 사용해 사람들을 속인다. 이 개념은 표적과 유사한 특성을 가진 척 위장하는 것을 일컫는다. 이를 위해 사기꾼은 표적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그들과 비슷한 사람으로 가장한다.

예를 들어, 사기꾼은 표적에게 좋아하는 색상이나 생일 등을 질문한다. 피해자가 이 같은 질문에 답을 하면, 사기꾼은 자기와 생일이 같다고 한다거나 자신도 같은 색상을 좋아한다고 말한다. 

이 경우, 피해자는 무의식적으로 사기꾼과 자신이 비슷한 부류의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겨 결과, 사기꾼이 묻는 말에 자의적으로 답하게 되는 것이다.

사기꾼이 이용하는 이 같은 심리적 기법을 감지할 수 있다면, 이 거짓말쟁이들의 제안을 거부하고 무기력한 피해자가 되는 것을 피할 수 있다.

▲사기꾼은 표적과 유사하게 보이기 위해 몇 가지 질문을 한다(사진=ⓒ픽사베이)

[리서치페이퍼=손승빈 기자]

Best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