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P2P대출 '인기' P2P 대출하는 법과 대출조건 총정리..P2P 투자 높은 수익률만 보면 큰 코 다쳐
2019-05-22 09:00:03
이민후

▲(사진=ⓒGetty Imagesd Bank)

[리서치페이퍼=이민후 기자] P2P 금융 규제가 언급되면서 P2P 대출이 화제의 중심에 섰다. P2P 대출 법안은 P2P 대출 업체의 등록과 손해배상 의무화 등이 있다. P2P 대출이 어떤 상품인지 소개한다.


정식 금융기관이 아니다? P2P 대출

P2P 대출은 개인투자자와 차입자 사이의 거래로 온라인을 통해 거래된다. P2P 대출 투자는 신용과 담보로 상품이 나눠져 있다. P2P 신용기반 대출은 돈을 빌리는 사람의 대출 상환 능력을 중점으로 확인한다. 담보는 부동산을 포함한 물적 재산이 있으면 채무자가 담보를 내놓고 돈을 빌린다. 현재는 부산동 담보가 인기다. 한도는 평균 낙찰가와 시세를 고려해 80%까지다. 대학생은 P2P 대출을 이용하기 힘들다.


P2P 대출 낮은 금리 높은 수익

P2P 대출은 낮은 금리로 돈을 빌리며 돈을 빌려준 사람은 높은 수익을 얻는다. 투자자는 은행보다 금리가 높은 P2P를 자주 이용한다. 인터넷 상의 거래이기 때문에 P2P 트자 및 대출 외의 불필요한 상품 권유를 듣지 않아도 된다. P2P 대출은 대출기록이 등재되지 않아 채무자에겐 장점이 될 수 있다.


위험도 높은 P2P 대출

P2P 금융은 위험이 높다. 수익이 높다고 해 투자를 진행하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 투자를 잘못하면 채무 불이행 등으로 손실을 입는다. 사기도 비일비재다. 허위 공시 등 과대 광고로 고객들을 속이는 업체도 있으며 채무자가 돌려막기를 위해 P2P 대출을 사용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