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정부지원] 차상위계층 조건 확인 어떻게? ..신청은 주민센터 증명서는 건강보험 홈페이지
2019-06-12 09:00:03
이민후

▲(사진=ⓒGetty Imagesd Bank)

[리서치페이퍼=이민후 기자] 기초수급자에 해당되지 않으나 수입이 적어 생활이 빠듯한 사람들을 위해 나라에서 여러 혜택을 제공한다. 차상위계층은 기초생활수급자에 해당되지 않은 금전적인 도움이 필요한 빈곤계층에 해당된다. 차상위계층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차상위계층 조건 중위소득 50% 이하

차상위계층은 소득인정액의 중위소득 50% 이하에 해당하면서 기초생활수급자가 아니여야 한다. 소득인정액 중위소득 기준은 1인가구 약 170만 원, 2인은 약 290만 원, 3인은 약 370만 원, 4인은 약 460만 원이다. 재산을 계산할 때는 자동차도 인정된다. 급여 종류별 수급자 선정 기준은 교육급여대상자의 경우 중위소득 50% 이하, 주거급여대상자는 43% 이하다. 생계급여대상자는 30%, 의료급여대상자는 40%다.


차상위계층에게 주어지는 혜택

차상위계층이 되면 다음과 같은 혜택이 있다. ▲장애인 복지 일자리 지원 ▲보청기 지원 ▲스포츠강좌이용권 ▲한부모가족 자녀 교육비 지원 ▲취업 성공 패키지 ▲어촌 가사도우미 지원 ▲영구임대주택공급 ▲정신건강 복지센터 운영 ▲장애인 복지 일자리 지원 ▲청소년 방과 후 아카데미 운영 ▲여성 청소년 보건위생물품 지원 ▲지역자활센터 운영 ▲방과 후 보육료 지원 ▲한부모가족 자녀 교육비 지원 ▲장애인연금 ▲통합문화이용권 ▲창작준비금 지원 등 다방면에서 도움을 받는다.


차상위계층 신청을 위한 서류

차상위계층 신청을 위해 준비해야 하는 서류는 소득 재산 신고서와 소득재산 확인 서류와 같은 수입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제적 등본, 외국인 등록 사실 증명서 등이다. 모든 서류를 준비했다면 관할 주민센터를 통해 신청한다. 차상위계층을 증명하는 증명서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발급받는다. 차상위계층확인서 발급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의 개인>민원신청>차상위 본인 부담 경감증명서 발급을 클릭하면 된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