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성인병부터 소아비만 발생시키는 '대사증후군' 특이 증상 없어…원인과 예방법은? 예방을 위해 평소 '운동+식이요법' 중요
2019-09-23 19:16:48
김현수
▲성인병부터 소아비만 발생시키는 '대사증후군'은 특이 증상 없다 (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김현수 기자] 대사증후군을 앓고 있는 환자가 최근 늘어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30대 이상 중 1명은 앓고 있는 질환이라 알려질 만큼 흔하게 발생되며, 요즘에는 대사증후군을 앓는 청소년도 꾸준히 늘고 있다. 이에 소아비만이 발생되며, 성인병까지 초래할 수 있다. 대사증후군 발생 원인, 초기증상, 예방법 등 대사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자.

대사증후군이란

대사증후군은 평소 섭취한 영양분을 순환시키는 대사과정 중 문제 발생으로 인해 다양한 질병이 나타난다. 또, 대사증후군은 합병증까지 유발시킨다. 대게 비만이나 고혈압 또는 고지혈등이 발생된다. 다양한 질병이 중복으로 발생되면 사망까지 할 수 있다. 이때문에 대사증후군은 신체에게 경고를 보내는 뜻이기도 하다.

대사증후군의 증상 및 원인

대사증후군은 합병증 발생 전 특별한 증상은 없다. 그로 인해 먼저 예방하는 습관이 중요하며, 진단이나 치료 및 검사를 빠르게 받는 것이 필요하다. 먼저 대사증후군 원인으로 유전적 요인이 있다. 유전적으로 인슐린 저항성이 있는 경우 대사증후군에 걸릴 확률이 높고 신체활동 감소나, 스트레스 등 대사증후군 발생에 원인이 된다. 저체중 출산도 대사증후군 위험을 노출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 더불어 미토콘드리아 기능에 손상이 발생될 경우 에너지 생성 중 기능 부분이 감소하게 되고 저항성이 증가해 대사증후군 발생 요인에 크게 기여한다.

대사증후군 예방법

대사증후군은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하다. 대사증후군은 심혈관계 합병증을 촉진시켜 검사나 진단 후 관리를 하는 것보다 초기에 예방법을 실천하는 것이 좋다. 대사증후군 예방방법으로 과음, 흡연은 삼가하고 신체가 활동하는 비중을 늘려주는 것이 필요하다. 음식을 섭취하는데 불필요한 칼로리는 줄이는 것이 복부 비만이나 인슐린 저항성을 낮추는데 큰 기여를 한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