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방광염, 여자한테 더 잘 발생하는 이유는? 방광염 원인·증상, 방광염에 좋은 음식
2019-06-05 09:00:03
김현수
▲여성이 방광염에 더 잘걸리는 이유를 알아보자 (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김현수 기자] 방광염은 급성 방광염과 만성 방광염이 있다. 급성방광염의 원인은 세균감염이며 젊은 여성이 많이 걸리게 된다. 한편 만성방광염은 세균이 방광에 자리를 잡고 있어 만성적으로 반복된다. 방광염의 원인·증상과 함께 방광염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자.

방광염 원인

여성방광염의 비율은 남성방광염보다 높다. 여성은 요도가 짧은데다가 질과 항문, 요도의 입구가 가깝기 때문이다.. 급성방광염은 요도에 대장균 같은 세균이 들어가서 발생한다. 하지만 만성 방광염은 급성방광염과 다르게 요도, 방광이 질병에 감염된 상태일때 세균이 방광에 자리를 잡으면서 만성적인 상태가 되는 것이다.

방광염 증상

방광염에 걸리면 갑작스럽게 소변이 마렵게 된다. 따라서 소변을 참지 못하게 되면 방광염을 의심해봐야 한다. 또한 소변을 볼때마다 아랫배에 통증이 느껴지고 소변을 본 후에도 남아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면 방광염 증상이 시작된 것이다. 그밖에도 혈뇨가 발생할 수 있다.

방광염 예방법

방광염은 병원에서 치료를 빨리 받는 것이 중요하다. 급성 방광염은 항생제와 간단한 치료로 해결할 수 있다. 방광염은 한 번 걸리게 되면 또 걸릴 위험이 있어 위생 관리에 신경써야 한다. 또한 물을 많이 마셔주거나 꾸준한 유산균 섭취를 추천한다.

방광염에 좋은 음식

양상추는 이뇨작용에 효과적이고 내장의 열을 식히는 데 좋다. 또 은행은 소변을 맑게 해준다. 하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중독될 수도 있다. 은행은 하루에 10알만 먹어도 된다. 한편 해조류는 식이섬유와 미네랄이 풍부하며 옥수수수염은 신장 건강을 지켜준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