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왼쪽 가슴에 나타난 통증, 혹시 협심증?…방심하면 심근경색으로 이어질수도, 예방방법은?
2019-06-12 09:00:03
권유리
▲왼쪽 가슴에 통증이 나타났다면 협심증을 의심해볼 수 있다 (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권유리 기자] 갑자기 왼쪽 가슴에 통증이 생겼다면, 협심증이 생겼을 수도 있다. 심장질환 중 하나인 협심증은, 심하면 심근경색이나 심장마비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협심증·심근경색 증상을 잘 아는 것이 좋다. 더불어 협심증·심근경색에 좋은 음식도 알아보자.

협심증 증상

일종의 심장질환인 협심증은 흉부통증과 흉부 불편감 등을 발생한다. 협심증은 심근경색과 소화성궤양, 역류성 식도염 등으로 발전할 수 있다. 협심증은 △안정성 협심증 △불안정성 협심증 △이형성 협심증 등으로 나눌 수 있고 흉부 압박을 비롯해 가슴의 뻐근함, 흉부 통증 등이 생길 수 있다. 또 가슴의 통증이 턱과 팔로 번지고 호흡곤란이 발생하기도 한다.

협심증 치료법 및 협심증에 좋은 음식

국가건강정보보털에 의하면, 협심증 치료법은 동맥경화 위험요소를 피하는 것이다. 우선 혈압과 혈당을 관리해야 하며 생활습관 개선으로 치료되지 않으면 약물요법을 쓰거나 관상동맥 중재술을 시행해야 한다.

협심증을 예방하는데 좋은 음식은 미역과 등푸른생선뿐만 아니라 토마토, 양파 등이 있고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은 협심증에 좋지 않은 음식이다.

심근경색 증상

심근경색은 심장근육이 영구적으로 손상되는 질환이다. 심근경색 원인은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흡연 △비만 등이 있다. 이 중 고혈압과 고지혈증은 자각증상이 없어 주의해야 한다. 심근경색의 증상으로는 가슴통증과 땀, 오심, 어지러움 등이 있으며 가끔 통증과 구역질이 동반되기도 한다.

심근경색 검사법, 심근경색에 좋은 음식은?

왼쪽 가슴에 통증이 느껴질 때 심근경색일수도 있지만 모든 가슴통증이 심근경색 증상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가슴통증은 원인이 다양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심근경색 증상이 의심될 경우 심근경색 검사를 받아보는 것은 어떨까? 가장 일반적인 심근경색 검사방법은 심전도, 혈액검사로 심전도는 혈류 패턴이 정상적으로 돌아가는 것인지 보는 것이고 혈액 검사는 통증의 근원을 판단한다.

한편 심근경색 예방하는 법으로 대시 식단을 추천한다. 대시 식단은 △지방 △콜레스테롤 △나트륨을 제한해 심장에 좋은 건강식으로 식단을 만들 수 있다. 대시 식단은 곡물 8가지, 4~5가지의 채소, 과일 4~5가지, 무지방·저지방 유제품 8온스, 살코기 1온스, 생선까지 총 2000칼로리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