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미세먼지 대처] 필수품이 된 '차량용 공기청정기'…구매 시 체크해야 할 사항은?
2019-06-10 09:00:02
김주연
▲필수품이 된 차량용 공기청정기에 대해 알아보자 (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김주연 기자] 최근 '나쁨 및 매우나쁨' 수준이 계속되는 미세먼지 문제가 확산되면서 가정용 공기청정기 외에 차량용 공기청정기를 구입하려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차량용 공기청정기는 차량용 방향제를 이용해서 냄새를 제거했다 해도 냄새만 제거될 뿐 공기정화에는 아무러 효과도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미세먼지가 계속 심해지는 요즘 시기에 꼭 필요한 제품이다. 특히 미세먼지 농도가 매우 나쁨 수준을 보이는 날은 환기때문에 창문을 열게 되면 차량 내부의 미세먼지 농도 또한 같이 높아지기 때문에 오히려 역효과가 나타난다. 이로 인해 △필립스 차량용 공기청정기 △카도 차량용 공기청정기 △샤오미 차량용 공기청정기 등 여러 브랜드에서 차량용 공기청정기를 출시하는 중이다. 이에 차량용 공기청정기를 구매할 경우 주의사항과 함께 추천하는 차량용 공기청정기까지 제대로 살펴보자.

차량용 공기청정기, 필터는 무엇으로?

차량용 공기청정기 구입 시 가정 먼저 확인해봐야 할 사항은 필터의 종류다. 한국표준협회표시의 KS마크가 필터에 표시되어 있는 지 체크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초미세먼지 공기청정기의 효과를 입증하는 'KS인증'은 현재와 같이 초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수준을 보일 땐 초미세먼지를 없앨 수 있는 차량용 공기청정기를 사는 것이 현명하다. 또한 차량용 공기청정기의 필터 성능이 좋은 지를 살펴봐야 하는데, 0.3μm 입자의 먼지까지 없앨 수 있는 헤파필터라는 장치가 붙어있는 지 체크해야 한다. 필터는 보통 H로 나타내는데 H에 붙어있는 숫자가 높으면 높을수록 공기청정의 효과가 탁월하다는 뜻이다. 이 밖에도 필터는 차량 내부의 냄새제거에도 효과가 있기 때문에 차량용 방향제의 역할을 해주기도 한다.

차량용 공기청정기, 필터의 청소와 교체의 용이성

차량용 공기청정기는 가정용 공기청정기보다 용량이 적어 필터의 청소 및 교체 용이성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차량용 공기청정기의 공기청정 효과를 더 올리기 위해서는 깨끗한 필터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필터의 교체주기 및 필터의 물세척 가능여부와, 전문가가 오지 않아도 혼자 필터를 관리할 수 있는 지 등을 체크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차량용 공기청정기, 크기는?

의외로 차량용 공기청정기의 크기는 다양하게 출시되어 있다. LG전자에서 출시한 '퓨리케어 미니' 혹은 카도 차량용 공기청정기는 컵홀더에 쏙 담아질 만큼 작은 사이즈를 내세우고 필립스에서 출시된 '고퓨어'는 일반적인 원형모양이 아닌 작은 사각형의 모양을 가지고 있다. 샤오미에서 출시한 차량용 공기청정기의 경우 컵홀더에 쏙 들어갈 만한 작은 사이즈를 비롯해 중형 크기로 좌석에 매달아 놓을 수 있는 차량용 공기청정기 모델이 있다. 따라서 차량용 공기청정기를 구매할 때는 본인의 취향에 맞는 크기의 공기청정기를 고르는 것이 현명하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