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대출 팁] 동사무소와 민원 24에서 전입신고·확정일자 받는 법 필요한 서류 알아보기 ..월세 보증금 대출 추천 '청년 보증부 월세 대출'
2019-06-12 09:00:03
이민후

▲(사진=ⓒGetty Imagesd Bank)

[리서치페이퍼=이민후 기자] 주택을 구매하고 제3자에 권리를 주장하기 위해서는 전입신고가 필수다. 전입신고로 얻은 권리로 월세를 갱신하거나 계약 기간을 유지할 수 있으며 우선변제권도 얻는다. 전입신고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아보자.

전입신고 하는법은?

전입신고 신청은 방문 또는 온라인으로 한다. 주민센터에서 전입신고를 할 경우, 대리인도 된다. 민원 24 사이트를 통한 전입신청은 대리인이 인정되지 않는다. 전입신고를 할 때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다. 신분증이면 되며 민원24 사이트에서는 공인인증서도 요구한다. 세대주 허락이 있다면 세대원도 전입신고가 가능하다. 확정일자를 받기 위해선 신고서와 함께 전세 및 월세 계약서가 있어야 한다.


월세 소득 공제 꿀팁

2018년 연말정산 월세 소득공제가 최대 12%로 올랐다. 월세 소득공제를 받는 조건은 무주택자이면서 1년 소득이 7천만 원 이하인 사람이다. 7천만 원 이하면 10%를, 5천만 원 이하인 사람은 12%가 적용된다. 한도는 90만 원이며 고시원이나 주거용 오피스텔 거주자도 포함된다.


월세 보증금 대출 '정년 보증부 월세 대출'

보증금 대출을 구하는 사람들 위한 대출 상품이 다양하게 출시됐다. 청년 보증부 월세 대출은 청년들을 위해 저금리로 보증금과 월세를 대출해준다. 대상은 1년 수입이 2,000만 원 이하인 만 34세이하 청년이다. 대출 금리는 월세 보증금 대출이 1.8%이며 월세금 1.5%이다. 4천만 원 한도로 대출 기간은 2년까지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