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가 바뀌면서 취업을 하고자 준비하는 이들 중 대다수가 자신들의 이력을 만들며 소위말하는 스펙을 쌓기에 열두하고 있다. 하지만 그중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4차산업혁명과 같은 사회·경제 구조의 변혁을 대비하여 새로운 혁신기술을 배우고 미래유망직종이라 불리는 새로운 직종으로 진출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회·경제 구조의 변화에 맞춰 국가에서도 혁신산업기술 인재를 양성하고자 다양한 지원을 투자할 예정이라 한다. 고용노동부 내일배움카드 발급제를 실시하면서 다양한 산업분야로 직업훈련교육을 실시하고 있는데 특히 4차산업혁명 기반 기술을 중점적으로 교육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한다.

내일배움카드 교육기관 중 고용노동부 인정 우수훈련기관 평가를 받은 대구국비지원무료교육센터 중앙직업전문학교에서도 4차산업혁명기반 교육과정 편성으로 시급히 대두되고 있고 차세대 전문인력이 2024년에는 소규모 기업체에서 1~2명이상을 필수적으로 요하고 있기 때문에 IT융합 디자인전문인력 양성히 시급히 필요함이 나타났다. 특히 4차산업혁명을 대표하는 혁신기술 중 스마트반응형웹디자인, 스마트패션디자인, 3D프린터를 활용한 귀금속디자인, IoT 사물인터넷 전문인력 교육과정을 편성하여 수강신청을 받고 있다한다.

중앙직업전문학교 관계자는 4차산업과 연결되는 향후 미래 5차산업혁명시대가 올때쯤엔 일상의 대부분이 모바일로 해결되는 세상이 올 것이라 한다. 지금에도 간편한 웹서핑과 문서작성이 가능한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온라인을 향유하는 사용자가 늘고 있기 때문에 스마트웹디자이너의 필요성이 점점 더 높아질 것이라는 전망이라 전해왔다. 특히 단순 디자인만 하는 웹디자이너가 아닌 스마트반응형웹디자인 기술을 구사할 수 있는 전문인재로서, 스마트폰과 PC 양쪽에서 최적화된 웹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IoT사물인터넷, 드론을 활용한 공간디자인, 스마트패션디자인, 3D프린터를 활용한 귀금속 디자인 등의 다양한 4차산업기반 기술을 교육할 수 있다고 전했다. 패션디자인뿐만 아니라 귀금속디자인까지 4차산업기술과 접목되어 한가지의 기술이 아닌 it융복합 기술로 승화되면서 취업의 기회는 물론이고 향후 성정할 미래산업에서 중심이 될 수 있도록 튼튼한 기반을 마련해줄 것이라고 한다.

대구국비지원무료교육센터 중앙직업전문학교는 2019년 상반기에 전문인재 양성 교육과정을 편성하여 내년 2020년에는 어엿한 전문인력으로 성장하여 취업에까지 성공할 수 있도록 많은 지원과 혜택을 부여할 것이라 한다. 하여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혹은 전화상담 및 방문상담으로 알아보면 좋을 것이라 덧붙였다.

취준생들의 치열한 취업전쟁이 벌어지고 있는 분들이 하나라도 더 높은 스펙을 쌓기에 몰두하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4차산업과 더불어 대규모인력수급이 필요한 미래유망직종을 잘 선택해야 한다고 대구국비지원 센터장은 말했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