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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가지 천연 영양소 '레드마카', 어떻게 먹어야 할까?
2019-03-23 09:03:28
조희주
▲(출처=robot_editor)

[리서치페이퍼=조희주 기자] 마카는 뿌리식물의 한 종류로, 기원전 16세기부터 안데스 산맥에서 재배됐다. 특히 레드마카 같은 경우 안데스산맥의 척박한 땅에서 길러져 자생력이 강하다.


마카를 구별하는 것은 뿌리의 색이다. 노란색, 검은색, 빨간색이 있고 맛이 모두 다르다. 노란색은 비타민A가 풍부해 우리 몸의 독소를 빼서 활력을 준다. 검은색은 철분과 칼슘이 풍부하며 보라색은 항산화 작용을 돕는다. 또한 빨간색은 사포닌과 아미노산, 미네랄이 들어있다. 그 중 가장 인기있는 마카는 레드마카다. △레드마카 효능 △레드마카 부작용 △레드마카 먹는 법을 알아보자.


레드마카 효능

레드마카에는 31가지 천연 영양소를 포함해서 다양한 19종의 영양소가 함유돼 있다. 레드마카는 감자보다 단백질이 500% 이상 들어있고 칼슘은 2700% 더 들어있다. 또 레드마카의 사포닌 성분은 인삼의 핵심성분으로도 알려져 있다. 사포닌은 인체의 유해성분에 달라붙어 해독작용과 장 운동을 돕는 효능이 있다. 레드마카에는 카테킨 성분도 함유돼 있다. 카테킨은 체내 세균증식 억제와 활성산소 제거 효능이 있고 면역력 높이는 효능이 있다. 또 레드마카에 함유된 글루코시놀네이트 성분은 항산화, 항암 작용에 좋다.


레드마카 부작용

레드마카를 너무 많이 먹을 경우 복통, 메스꺼움 등의 부작용이 나타난다. 또 알레르기가 있다면 두드러기나 발진을 얻을 수 있다. 갑상선이 안 좋은 경우에도 레드마카 섭취를 주의해야 한다.


레드마카 먹는 법

최근 레드마카 영양제를 구입하기 쉬워졌으며, 레드마카 분말을 통해 쉽게 먹을 수 있다. 레드마카 분말은 콩가루와 비슷한 맛이 난다. 레드마카 분말은 하루에 4g만 먹어도 된다. 레드마카를 끓이면 영양소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니, 따뜻한 물에 넣어 먹는 것을 추천한다. 또 레드마카 맛있게 먹는 방법을 알고싶다면 레드마카 분말을 라떼로 만들어서 먹을 수도 있다. 우유 600ml에 레드마카 분말 8g을 섞어주면 만들 수 있다. 우유에 레드마카 분말과 삶은 고구마를 섞으면 레드마카 고구마 셰이크로 만들 수 있다. 우유 대신 두부나 두유를 넣어도 된다. 다른 과일을 넣어서 먹어도 맛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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