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어디까지 알고 있니?" 주식사는법‥ 주식계좌 개설 법부터 주식 차트 보는 법까지 알아보자
2019-06-08 09:00:03
조희주
▲(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조희주 기자] 소유한 자금으로 최대 이익을 창출하는 재테크가 주목을 받고 주식도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하지만 주식의 경우 어느정도 수준의 지식이 없다면 이해하기 어려워 선뜻 도전하기 어려운 분야다. 이에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 주식투자를 시작하기 위해 주식계좌 개설하는 방법과 주식 차트 보는 법, 주식 사는 법까지 확실하게 알아보자.

주식투자

주식투자는 유가증권를 서로 매매하여 시세의 차익을 얻으려는 행위를 뜻한다. 주로 주식회사는 자산이나 부채 자본으로 구성돼있으며, 기업에 투자 시 주로 자본 혹은 부채와 합당한 항목에 돈을 제공한 루 그에 맞는 값을 받을 수 있다. 요약해서 말하자면, 주식이란 주식회사를 형성하는 조건 중 자본에 대한 가치를 표기해 발행하는 주권증서다.


주식계좌 개설방법, 어떻게?

주식을 시작하기에 앞서 기본적으로 일단 주식계좌를 개설해야 한다. 주식계좌 신설을 위해 은행이나 증권사로 방문하면 편리하게 개설이 가능하다. 요즘에는 쉽게 인터넷이나 모바일에서 개설 할 수 있다. 증권계좌을 개설할 경우 관련 증권사의 웹사이트 안에서 HTS 즉, 전자거래시스템을 다운받게 된다. 증권사별로 제공하는 기능, 자료, 디자인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쉽게 구별할 수 있는 기호로 적합하게 결정하는 것이 좋다.


주식 사는 법 'HTS 이용'

많은 사람들이 주식사는법으로 주로 HTS를 활용하고 있다. 본인이 투자한 증권사의 HTS를 이용하면 빠르고 쉽게 주식을 살 수 있기 때문이다. HTS는 수수료가 적은 것이 특징이다. 증권사로 전화문의를 이용하거나 직접 방문하여 주식사는법도 있다. 주로 PC나 스마트폰을 잘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이 이러한 방법을 통해 주식을 거래하고 있다. 하지만 이 방법은 HTS보다 주식를 매매할 때 비싼 수수료를 내야하고 시간이 많이 걸리는 단점이 있다. 아울러 매도와 매수에 각각 1% 이상의 수수료가 나타나기 때문에 수익의 2%미만일 때는 무효가 된다.


주식차트 및 캔들차트

마치 양초 모양과 비슷해 '캔들차트'라고 불리는 이 차트는 주식 가격의 변화를 직접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끔 만들어졌다. 이러한 캔들에는 △시가 △종가 △고가 △저가의 총 4가지 요소가 함축되어 있다. 먼저 시가는 주식시장이 열리는 시간을 말하지만 반면에 종가는 주식시장이 마감되는 시간을 말한다. 또한, 고가는 주식시장이 열려 있는 당일에 최고가에 거래된 가격을 의미하고 이와는 달리 저가는 당일에 최저가에서 거래된 가격을 의미한다.


게다가 캔들은 색상에 따라 두 가지로 분류된다. '양봉'은 빨간색이 나타나며, '음봉'은 파란색을 나타낸다. 빨간새의 양봉은 시가보다 주가가 놀라간 상태를 뜻하며, 반대로 푸른 빛의 음봉은 주가가 시가보다 하락된 상태를 의미한다. 따라서 주식 시작할 때의 가격을 비교하여 끝날 때의 가격이 높으면 양봉이고 낮으면 음봉이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