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최근 재테크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하지만 2~30대는 기본자금이 부족해 재테크가 힘들다. 20·30대 재테크 방법으로 목돈만들기, 목돈불리기 방법을 알아보자.

목돈굴리기를 위한 예금

예금은 요구불예금과 저축성예금으로 나뉜다. 요구불예금은 입금과 출금이 자유롭다. 은행에 맡기는 기간이 정해져 있지 않다. 따라서 일시적으로 돈을 보관할때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한편 저축성예금은 약정된 기간을 정해놓고 저축한 금액에 대한 이자를 받는 상품이다. 따라서 여유자금을 굴릴 수 있다. 주택청약종합저축도 저축성 예금이다.

목돈만들기를 위한 적금

적금은 저축성 예금처럼 일정한 약정을 정해둔다. 차이점은 매달 일정한 금액을 입금해야 하는 것이다. 이후 만기가 되면 원금과 이자가 생긴다. 돈을 수시로 출금할 수 없는 대신 금리가 높은 편이다. 단 만기 전 중도해지하면 받을 수 있는 이자를 전부 받지 못한다. 따라서 적금가입을 생각하고 있다면 입금 가능한 금액과 기간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적금은 정액 적립식, 자유 적립식으로 나눌 수 있다. 정액 적립식은 일정한 금액을 입금해야 하고 자유 적립식은 예금자의 상황에 따라 자유롭게 적립한다.

예금·적금 활용해서 목돈 만들기

목표 세우기

'목돈' 만드는 계획은 세우기 어렵다. 따라서 최종 목표부터 설정해두는 것이 좋다.

종잣돈 만들기

구체적인 목표를 세웠다면 목돈의 바탕을 만들어야 한다. 시중에 다양한 적금상품이 있다.

금 만기일 짧게 설정하기

적금을 설정할때 장기적금을 선택하면 해지하는 경우가 많다. 아무리 금리가 높아도 중도에 해지하면 이자를 다 받지 못하기 때문에 적금 만기일은 짧게 설정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