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시큰한 손목터널증후군, 원인은 '이것'…자가진단 어떻게 하나?
2019-06-12 09:00:03
양서윤
▲손목터널증후군 자가진단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양서윤 기자] 손목터널증후군은 손목 부근의 뼈와 인대의 문제로 손목, 손바닥, 손가락 등에 통증이 생긴다. 40대 이상의 여성에게서 흔히 보이며 손목터널증후군을 앓고 있는 여성이 남성보다 5배 이상 많다고 알려졌다.

손목터널증후군 원인은 뭘까?

손목터널증후군은 손으로 오랜시간 같은 행동을 반복할 때 발병된다. 손을 쉴 틈 없이 움직여야 하는 가사노동, 가만히 앉아 키보드·마우스를 사용하는 사무직종, 조립직, 생산직, 악기 연주 등 주로 손으로 일하는 직업군이 잘 걸린다. 이외에도 류마티스 관절염이나 통풍과 같은 다른 질병의 합병증으로 생길 수 있다.

손목터널증후군 자가진단 하기

손목터널증후군이 의심된다면 자가 진단을 통해 확인해보자. 손목을 약 1분 정도 굽히고 나서, 뻐근함이 느껴지거나 감각이 없으면 손목터널증후군일 확률이 높다. 손목 관절이 있는 부위를 엄지로 꾹 누를 때, 통증이나 저려도 손목터널증후군일 수 있다.

손목터널증후군 증상은?

손목터널증후군에 걸리면 손과 관련된 증상들이 즉각적으로 발견돼 일상생활에 지장이 온다. 통증과 감각 이상은 물론, 열쇠를 돌리거나 하는 단순 동작도 버거워진다. 손목터널증후군이 심각해진다면 손의 감각이 느껴지지 않을 수도 있다.

손목터널증후군 예방을 위한 운동

손목터널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일하는 중간중간 운동으로 손목 관절을 풀어줘야 한다. 먼저, 주먹을 쥐었다 쫙 펼친 후 손바닥을 뒤로 젖힌다. 이때, 엄지는 바깥으로 빼며 주먹을 쥐고 손을 펼칠 때는 손가락에 딱 붙인다. 손목 관절이 펴졌으면 엄지를 붙였던 엄지를 띄고 다른 손으로 아래로 당긴다. 이 동작을 양손 번갈아 10~15회 반복하면 좋다. 손바닥 운동도 손목터널증후군 예방에 도움이 된다. 손을 앞으로 뻗는다. 손바닥은 정면을 향해야 한다. 다른 손으로 손 끝 쪽을 잡아 당긴다. 손바닥 운동도 양 손을 교대해가며 2~3회 반복한다.

손목터널증후군 치료..수술은 하지 않아

손목터널증후군로 수술하는 경우는 흔치 않으며 손목에 보조기를 달거나, 열·냉치료, 운동 치료를 행한다. 한의학은 손목에 침을 놓거나나 뜸을 올린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