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알쏭달쏭 임신초기증상 자주 헷갈려…초기 임신 1주째 증상·자궁 외 임신한다면 어떤 증상?
2019-09-23 19:18:40
양서윤
▲임신증상이 나타나는 시기와 임신 초기에 먹으면 좋은 음식을 알아보자 (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양서윤 기자] 임신이 된 순간부터 몸에 필요한 영양소가 바뀌고 새 생명이 찾아온 만큼, 몸가짐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임신 초기에는 눈에 띄는 외형 변화가 없어 임신 초기 증상을 미리 알아야 두는 편이 좋다. 임신 증상이 나오기 시작하는 시기, 착상, 자궁 외 임신 증상을 알아보자.

임신 증상이 나타나는 시기

가장 간단한 임신 진단은 생리 여부다. 하지만 간혹 임신을 했어도 생리를 한다고 착각할 수 있는데 착상할 때 나타나기도 하는 임신 초기 증상 중 하나다. 또한, 메스꺼움, 구토, 소화불량도 함께 나타난다. 원인은 호르몬 분비의 변화다. 피부질환에 걸리는 임산부도 있으며 유방통도 함께 올 수있다. 골반이나 허리에서 느껴지는 통증은 흔히 발견되는 임신 초기 증상이다.

자궁 외 임신 증상으로 알 수 있나?

착상할 때 생기는 증상은 크게 없다. 일시적으로 소량 혈이 발견되는 정도다. 추가로 착상통이 느껴지기도 한다.

임신 1주째는 생리와 비슷한 증상들이 나타난다. 몸이 무겁게 느껴지며 계속 졸리다. 감기로 생각하는 경우도 다수기 때문에 임신 가능성이 있는 사람은 감기약 복용에 특히 민감해야 한다. 냉이가 많아지는 것도 임신 1주째 증상이다.

자궁 외 임신은 어디에 착상하는 가에 따라, 또한, 파열 했는가 안했는가에 따라 증상이 상이하다. 자궁 외 임신은 수정란 파열 전까지 증상이 없다. 수정란이 터지면 골반의 통증과 비정상적인 출혈이 발생한다.

임신 초기 먹으면 좋은 음식

임신 초기에는 토마토가 큰 도움이 된다. 토마토는 특히 입덧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고등어·연어 등 등푸른생선도 초기 임산부에게 좋다. 등푸른 생선에는 두뇌 건강과 관련된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지만 수은 함유가 높을 수 있기에 한 번 먹을 때 100g 이상 먹지 않도록 주의한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