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이제는 필수템' 차량용 공기청정기 성능 및 크기는 어느 걸 골라야 하나?
2019-06-12 09:00:03
김주연
▲공기청정기는 이제 필수템이 되고 있다 (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김주연 기자] 최근 '나쁨 및 매우나쁨' 수준이 계속되는 미세먼지 문제가 확산되면서 가정용 공기청정기 외에 차량용 공기청정기를 구입하려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자동차에 설치하는 차량용 공기청정기는 방향제를 설치했다고 해서 공기정화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 아니기에 운전자라면 꼭 필요한 제품이다. 특히, 미세먼지가 매우 나쁨 수준을 보이는 날에는 환기시킨다고 창문을 열면 차량 내부의 미세먼지 농도까지 같이 높아지기 때문에 오히려 역효과가 난다. 이로 인해 △필립스 차량용 공기청정기 △카도 차량용 공기청정기 △샤오미 차량용 공기청정기 등 여러 브랜드에서 차량용 공기청정기를 출시하는 중이다. 이에 차량용 공기청정기를 구매할 경우 주의사항과 함께 추천하는 차량용 공기청정기까지 알아보자.

차량용 공기청정기, 필터는 무엇으로?

차량용 공기청정기 구입 시 가정 먼저 확인해봐야 할 사항은 필터의 종류다. 한국표준협회표시의 KS마크가 필터에 표시되어 있는 지 체크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초미세먼지까지 관리 가능한 공기청정기의 효과를 나타내는 'KS인증'은 극심한 초미세먼지가 계속될 땐 초미세먼지를 없앨 수 있는 차량용 공기청정기를 사는 것이 현명하다. , 0.3μm 입자의 아주 조그마한 먼지까지 정화해낼 수 있는 헤파필터가 부착돼 있는 지도 체크해봐야 한다. 필터는 보통 H로 많이 나타내는데 이 H에 나오는 수가 높을수록 공기청정의 효능을 제대로 발휘하고 있다는 뜻이다. 이뿐만 아니라 냄새를 제거하는 성능이 있기 때문에 차량용 방향제의 역할을 대신해주기도 한다.

필터의 청소 및 교체 용이성

차량용 공기청정기는 가정용 공기청정기보다 용량이 적어 필터의 청소 및 교체 용이성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공기청정의 효과를 더 높이기 위해서는 차량용 공기청정기의 필터가 깨끗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필터를 물로 세척할 수 있는지와 필터의 교체주기가 적절한지, 전문가가 오지 않아도 혼자 필터를 관리할 수 있는 지 등을 체크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차량용 공기청정기, 크기는?

차량용 공기청정기의 크기는 예상 밖으로 다양하게 출시되어 있다. LG전자에서 출시한 '퓨리케어 미니' 혹은 카도 차량용 공기청정기는 컵홀더에 담길 만큼 아주 작은 사이즈를 자랑하고 필립스에서 나온 '고퓨어'의 경우는 일반적인 차량용 공기청정기 모양인 원형이 아닌 작은 사각형의 모양을 나타내고 있다. 샤오미에서 출시한 차량용 공기청정기의 경우 컵홀더에 쏙 들어갈 만한 작은 사이즈를 비롯해 중형 크기로 좌석에 매달아 놓을 수 있는 차량용 공기청정기 모델이 있다. 따라서 차량용 공기청기정기를 구입할 때는 본인의 차 또는 취향에 맞는 크기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