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올 하반기 실업급여 기간 및 지급액 확대된다?…'2019 실업급여' 수급조건은?
2019-06-12 09:00:03
조희주
▲'2019 실업급여' 수급조건을 알아보자 (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조희주 기자] 2019 실업급여 기간과 지급액이 커질 전망이다. 2019 하반기 부터 실업급여 지급액은 한 사람당 평균 898만 원 까지 증가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실업급여 지급 기간은 156일까지 늘어난다. 올해 실업급여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자 실업급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올해 실업급여 받는 조건은?

2019 실업급여 실업급여 수급 조건은 우선 고용보험에 180일 이상 가입된 사람이다. 근데, 퇴사는 본인의 의지와 관계 없어야 하고 퇴사 의지가 본인에게 있다면 성적 괴롭힘,부당한대우, 또는 변경된 근로 조건 등이 퇴사 이유라면 실업급여 지급이 가능하다. 그리고 퇴사 해도 재취업에 노력해야하고 또, 이직을 할 때도 본인의 의지와 반해야 한다.

2019 실업급여 신청방법은?

2019 실업급여 신청방법은 먼저 사업주가 이직확인서 및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상실신고서를 관할 근로복지공단지사로 신고해야 한다. 신고 후 이직확인이 처리됐다면 온라인 워크넷에 들어가 구직신청을 한 다음 관할 고용센터나 인터넷에 실업급여 신청 교육을 받고 교육 후 14일 내 고용센터로 가서 수급자격 인정 신청서를 작성하고 제출해야 한다. 그러다가 실업급여 구직 활동 하다 조기 재취업 시 실업급여 조기 취업수당이 가능하다. 광역구직활동 시에는 광역구직활동비를, 취업으로 인한 이사를 한 경우는 이사 실업급여를 지급받을 수 있다.

실업급여 수급기간은 얼마나?

실업급여 수급기간은 나이나 고용보험 가입기간에 따라 달라지는데 최소 90일 부터 240일 까지 지급받을 수 있다. 나이는 퇴직시 나이를 따진다. 또한 연령이 높거나 고용보험 가입기간이 길어질수록 수급기간도 길어진다. 해당 나이에 맞는 실업급여 수급기간이 궁금하다면 고용노동부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더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