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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리미리 조심해야 할 '혈압 낮추는 법' 알아보기…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혈압 내리기
2019-06-12 09:00:03
양서윤
▲혈압낮추는 방법을 알아보자 (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양서윤 기자] 인스턴트나 패스트푸드 등 식생활의 변화로 혈압에 문제가 생기는 현대인들이 많아졌다. 고혈압과 저혈압 증상과 고혈압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자.

고혈압·저혈압 수치는?

일반인의 정상적인 수축기 혈압은 120mmHg, 확장기 혈압은 80mmHg 이며, 평균동맥압은 100mmHg, 맥압은 40mmHg 정도이다. 고혈압은 140mmHg 이상(수축기) 혹은 90mmHg(확장기) 이상 나오는 경우를 말한다. 저혈압 수치는 수축기와 확장기 혈압이 100mmHg, 60mmHg 미만이다.

합병증 생기면 이미 늦어 고혈압 증상 확인하기

고혈압은 생명과 직결하는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조심해야 한다. 고혈압은 혈압을 측정하기 전까진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건강검진이나 각 병원에 배치된 혈압 측정기로 한 번 씩 확인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뇌졸증이나 심부전 등 대표적인 고혈압 합병증이며 이외에도 부정맥이나 심근경색으로 발전될 수도 있다. 합병증은 이미 병이 많이 진행된 상황에서 발생함으로 초기 발견이 중요하다.

저혈압 증상은 어떤 것이 있을까

저혈압 역시 인지도는 낮으나 고혈압 만큼 위험한 질환이다. 저혈압일 경우 자주 어지럽거나 두통이 느껴지고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고혈압의 원인 중 하나는 과도한 육류와 염분 섭취다. 우선 싱겁게 먹는 습관을 들여야 하며 칼륨이나 칼슘이 많은 채소, 과일을 먹어야 한다. 칼륨의 경우 나트륨을 배출시키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가 꼭 챙겨야할 영양소다. 양파, 토마토, 감자, 시금치 등이 고혈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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