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청년구직활동지원금, 나만 몰랐어?" 3월부터 접수신청…청년구직활동지원금의 신청자격부터 신청방법까지
등록일 : 2019-03-27 09:10 | 최종 승인 : 2019-03-27 09:10
김주연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자격과 신청방법을 알아보자 (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김주연 기자] 현재 청년들의 구직활동과 재취업을 지원해주는 제도로 △청년수당(청년구직활동지원금) △취업성공패키지(취성패) △실업급여가 있다. 이 중에서도 최대 3백만 원을 지원해주는 청년수당(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 접수가 시작됐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이란 고용노동부의 취업성공패키지에 참여한 청년이 3단계에 도달했을 때 받을 수 있는 구직활동지원금을 말한다. 이에 구직활동을 하려면 돈이 필요하지만 생활 소득이 거의 없는 취준생들을 위해 마련한 제도,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의 신청조건을 비롯해 혜택, 신청방법까지 모두 살펴보자.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의 신청조건

먼저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기준중위소득이 120% 이하 등의 미취업 청년이어야 한다. 참여대상은 만 18세~34세로, 고등학교·대학교·대학원 졸업 또는 중퇴 후 2년 이내의 미취업자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는 미취업자는 주 근로시간 20시간 이하인 경우도 미취업자로 취급하며,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특화분야와 기업에 제한없이 신청할 수 있으니 참고하는 것이 좋다. 더불어, 취성패(취업성공패키지)를 활용하고 있다면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신청할 수 없으니 이 점을 알아두어야 한다. 이에  취성패 수급자는 6개월 이후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에 참여할 수 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하는 방법

청년구직활동지원금(청년수당) 신청 시기는 오는 3월이며, 자세한 신청 일정은 서울시 홈페이지 사업 공고 및 워크넷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워크넷 어플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 시에는 구직활동계획서를 작성해야 하며 자격요건 심사를 거쳐서 대상을 선정한다. 이어 지원대상자로 선정되면 고용센터에서 오프라인 예비교육을 한다. 이는 필수로 참석해야 한다. 또, 카드발급 후 월1회의 구직활동보고서를 제출해야 계속해서 지원받을 수 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혜택은?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취준생)들 중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의 신청자격이 합당하다면 청년 구직활동지원금으로 체크카드에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포인트 형태로 매월 1일 지급되며, 월 50만 원씩 최대 6개월간 총 300만 원 지원한다. 취직에 성공하면 청년구직활동금의 지원이 중단되지만 이를 받았던 사람이 취직하고 난 후 3개월 동안 근속에 성공할 경우 취업성공금이 주어지는데 이로 50만 원을 추가적으로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이 취업성공금은 유흥이나 도박 등을 위한 사용으로는 쓸 수 없고 면접 의상 구매 비용, 취업스터디 비용, 인터넷 강의 비용, 어학시험 비용 등 구직활동과 관련있는 비용을 바로 구매할 수 있게끔 청년구직활동지원금 포인트 형태로 발급하고 있다.

[리서치페이퍼=김주연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