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장기화된 경기침체로 인해 개인회생신청을 하기 위한 이들이 늘고 있다. 늘어나는 가계부채를 견디지 못하고 저축은행, 대부업체 등에서 고금리 대출을 이용하고 있어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 이처럼 채무를 더 이상 감당할 수 없다고 판단한 이들이 개인회생신청을 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는 것이다.

과도한 채무로 인하여 빚을 갚을 여력이 되지 않는다면 개인회생신청으로 채무조정을 받는 것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개인회생신청 제도는 경제적인 파탄에 직면한 개인채무자의 채무를 법원에서 재조정하며 소득이 있는 채무자의 상황에 맞게 산정된 최저 생계비를 제한 소득으로 3년 동안 변제하도록 한다. 빚과 은행 부채 등을 모두 포함한 부채들을 개인회생신청으로 조정 받을 수 있으며, 개인회생신청 절차가 시작되면 법원의 명령으로 독촉이나 경매, 가압류와 같은 강제집행도 중지된다.

개인회생신청 자격에는 재산보다 부채가 많아야 하며, 매월 생계비 이상의 꾸준한 소득이 있고, 아르바이트, 일용직, 직장인 자영업자 등 소득원으로 증명이 이루어져야 자격에 합당하다고 볼 수 있다.

법무법인 테헤란 회생의봄 상담센터 이수학 변호사는 "개인회생신청 시 불법사무장에 피해를 보지 않기 위해서는 개인회생 신청자격, 변제금 산정방법, 수임료, 기간, 서류 등 검증된 법률사무소에서 꼭 알아야하는 요소들에 대하여 도산전문변호사와 충분히 상담을 받아본 후, 개인회생신청 자격 비용 절차 진행여부를 먼저 확인하고 가능할 경우에만 개인회생신청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한편, 법무법인 테헤란 회생의봄 상담센터는 개인, 기업, 성별 등에 상관없이 어떠한 경우에도 모든 사건을 도산전문변호사가 직접 검토하고, 의뢰인 재무 상황에 따른 맞춤 컨설팅을 지원하고 있다.

현재 법무법인 테헤란 회생의봄 상담센터에서는 경제적인 어려움에 빠진 분들에게 개인회생신청을 진행하는데 필요한 모든 절차를 돕고 있으며 수도권 지역을 포함한 부산, 대구, 광주, 대전, 전주, 강원도, 속초, 울산 개인회생 상담을 무료로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