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혈압에좋은음식] 노니, 염증 개선과 혈압 조절에 탁월…부작용 및 먹는 방법은?
2019-06-12 09:00:03
김현수
노니, 염증 개선과 혈압 조절에 탁월

[리서치페이퍼=김현수 기자] 건강식품 '노니'의 인기는 날이 갈 수 록 높아지고 있다. 이 노니를 사용한 노니 원액, 노니과립, 노니분말, 건노니, 노니 비누 등 다양한 노니 제품이 주목 받고 있어 노니 파는 곳, 노니 직구, 노니 가격 등을 찾아보는 사람도 늘어나고 있다. 염증, 혈압, 아토피 등에 좋은 노니 효능, '염증에 좋은 음식'과 노니에 들어있는 영양소를 깨뜨리지 않고 그대로 먹는방법, 노니의 부작용을 함께 자세히 알아보자.

노니 효능, '염증에 좋은 음식'

노니란, 주로 하와이, 피지, 괌, 뉴질랜드 등 남태평양 지역에 서식하는 열대식물이다. 이러한 노니는 효능이 무척이나 다양해 몇 년 전부터 꾸준한 인기를 이끌어 왔다. 노니는 많은 양의 영양성분과 폴리페놀, 비타민 등을 함유하고 있어 항산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노니의 핵심성분인 프로제노닌, 스코폴레딘, 이리도이드 등 노니에 들어 있는 영야소만 해도 200여개 이상 들어있다고 나타났다. 특히, 노니에 들어있는 폴리페놀의 경우는 키위의 120배, 토마토에 140배 정도 들어있어 많은 사람들에게 놀라움을 준다. 노니 효능은 피토케미컬과 비타민 C, 수분이 풍부해 항산화 역할을 하면서 피부미용의 효과가 있다. 게다가 노니는 해독 작용을 해 몸에 들어 있는 각종 노폐물을 제거해주며 붓기도 빼주고 노니가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어 심장병, 뇌졸중, 고혈압을 예방해주기도 한다. 노니는 이 밖에도 세로토닌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염증을 완화시켜줘 염증에 좋은 음식으로 꼽히기도 한다.

노니, 어떻게 먹을까?

노니 먹는 방법은 간단하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노니를 분말과 원액을 활용하여 노니주스로 간편하게 만들어 먹는다. 이에 노니를 섭취하려 노니를 시중에서 선택할 때 주의사항이 몇가지 있다. 쇳가루 등의 중금속이 검출되지 않은 깨끗한 상품을 고르는 것이 좋고 고온에서 제조한 노니는 좋은 성분들이 사라지기 때문에 저온 발효를 한 노니가 흡수률을 높이는 것에 일조한다. 한편, 쇳가루가 검출된 노니는 식약처 공식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노니 부작용, '신장질환 환자는 주의'

노니를 적정량을 넘어 한꺼번에 과다 섭취하면 설사나 복통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앞서 언급했던 것과 같이 노니에는 칼륨이 풍부해 신장질환 환자는 노니는 피해야 한다. 신장질환 환자가 아니더라도 다량섭취 시 심장이 제기능을 하지 못할 수 있으니 적정량을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