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자동차 검사 및 불법 주정차 등 자동차 과태료 조회 궁금하다면?…자동차 검사기간 알아보는 법도 알아보자
2019-06-12 09:00:03
정시아
▲자동차 검사 및 불법 주정차 등 자동차 과태료 조회방법을 알아보자 (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정시아 기자] 자동차검사, 주차위반 과태료 등 자동차 과태료 조회방법과 납부방법을 알고싶어 하는 사람들이 많다. 자동차 과태료와 범칙금의 차이점, 자동차 관련 과태료 확인하는 법과 납부하는 법을 소개한다.

자동차 과태료와 자동차 범칙금

자동차 과태료와 범칙금은 교통법규를 위반했을때 금전적으로 부과되는 징계라는 점이 같지만 명백한 차이가 있다. 자동차 과태료는 교통법규를 위반했을 경우 무인카메라를 통해 적발된 것이고 자동차 범칙금은 교통법규를 위반했을 때 현장에서 단속 경찰관에게 적발된 것이다. 과태료는 형법 적용이 안되지만 자동차 범칙금은 벌점이 부과된다.

자동차 과태료 조회방법

자동차 과태료는 납부 고지서를 받기 전에 볼 수 있다. 경찰청 보통 민원 사이트를 이용하면 되는데 '미납 과태료' 항목에서 개인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한편, 과태료를 제때 내지 않으면 사전통지 및 1~2차 통지와 압류단계를 거쳐 추기비용을 납부하거나 다른 처분을 받을 수 있다.

주차 잘하는 법

주차를 잘 하는 것은 주차위반 과태료를 피하는 방법 중 하나다. 우선 후방 거울과 실제 거리를 파악하고 나서 자신의 자동차 길이를 가늠해 봐야 한다. 그 다음에는 주차하기 전 핸들을 들어가는 쪽으로 끝까지 틀고 들어가다가 핸들을 정중앙에 두고 주차를 해야 한다. 운전을 처음 하는 사람들은 후방주차를 더 많이 하지만 주차 연습은 다양하게 해야 한다.

자동차검사 기간

자동차 정기검진 날짜를 잊어버리거나 유효기간을 확인하지 않으면 과태료를 내게 된다. 자동차검사는 유효기간 만료일 31일 전후로 신청해야 하며 정해진 기간보다 늦게 자동차검사를 받으면 최대 20만 원까지 과태료를 내야 한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