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니의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보자 (출처=ⒸGettyImagesBank)

건강식품 '노니'의 인기는 날이 갈 수 록 높아지고 있다. 이 노니를 사용한 노니 원액, 노니과립, 노니분말, 건노니, 노니 비누 등 여러가지의 노니 제품이 관심받고 있어 노니 파는 곳, 노니 직구, 노니 가격 등을 찾아보는 사람도 늘어나고 있다. 염증, 혈압, 아토피 등에 좋은 노니 효능, '피부에 좋은 음식'과 노니에 들어있는 영양소를 깨뜨리지 않고 그대로 먹는방법, 노니의 부작용을 알아보자.

노니, 효능은?

슈퍼푸드라고 불리는 노니는 베트남, 인도, 인도네시아 등 더운 지방에서 자라나는 열대식물이다. 이러한 노니는 슈퍼푸드라는 명칭답게 효능이 굉장하여 몇 년 전부터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아왔다. 노니는 필수 아미노산, 각종 비타민, 나트륨·칼슘등의 미네랄, 프로제노닌 등을 함유하고 있다. 이 밖에도 노니에 함유된 영양소는 200여 개 이상으로 전해진다. 그 중에서도 폴리페놀은 토마토의 140배, 키위의 120배정도 함유되어 있다. 노니 효능은 피토케미컬과 비타민 C, 수분이 풍부해 항산화 역할을 하면서 피부미용의 효과가 있다. 아울러 노니는 부종 제거 및 해독 작용으로 몸에 지니고 있는 각종 노폐물을 빼주고 노니가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어 심장병, 뇌졸중, 고혈압을 예방해주기도 한다. 이 밖에도 노니는 통증과 염증을 조절하는 세로토닌 성분이 풍부해 염증을 자라앉히는 데에도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

'노니' 섭취방법

노니는 △노니과립 △노니원액 △건노니 △노니 분말가루 등 다양한 형태로 출시되고 있는데 이 중에서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노니 원액 및 노니 분말을 이용하여 노니 주스로 만들어 먹는다. 노니 주스를 만들어 먹으려 노니를 선택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 쇳가루 등의 중금속이 검출되지 않은 깨끗한 상품을 고르는 것이 좋고 고온에서 만든 노니는 각종 영양소가 파괴됐을 우려가 있기 때문에 저온에서 제조한 노니를 고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편, 쇳가루가 검출된 노니는 식약처 공식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노니 부작용, '신장질환 환자는 주의'

노니의 하루 적정 섭취량을 넘어 한꺼번에 많이 먹을 경우 복통 및 설사 등의 소화기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게다가, 노니에는 칼륨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신장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라면 노니섭취를 지양해야 한다. 신장질환 환자가 아니더라도 다량섭취 시 심장이 제기능을 하지 못할 수 있으니 적정량을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