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인생 바꿀 수 있는 재테크 습관은?…돈 모으는 소비습관부터 현실적인 재테크 방법까지
2019-06-11 09:00:03
배동건
▲인생 바꿀 수 있는 재테크 습관을 알아보자 (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배동건 기자] 최근 많은 사람들이 주식, 비트코인 등 다양한 재테크를 통해 돈 모으는 방법을 알아보고 있다. 크라우드 펀딩이나 부동산 재테크 등 여러가지 재테크에 대해서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재테크는 '재무'와 '테크놀로지'의 합성어로 보유 자금을 효율적으로 운용하여 최대 이익을 창출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20대부터 30대, 40대, 주부 등 다양한 연령대에 맞게 실현 가능한 재테크를 찾는 사람들 가운데, 가장 먼저 올바른 재테크 습관을 가져야 한다. 이에 올바른 재테크 습관으로 돈 모으는 방법 및 사회초년생 등 재테크를 잘 모르는 사람들을 위한 현실적인 재테크 방법까지 자세히 알아보자.

체크카드 및 현금 이용

가격이 비싼 물건을 구매할 때 그 자리에서 즉시 돈을 내지 않고 할부를 이용해 가격 부담을 줄여 구입할 수 있는 신용카드는 많은 이들이 매우 활용적이다 라고 생각하겠지만 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신용카드와 어느정도 거리를 둬야 한다. 신용카드 사용 횟수가 많아지면서 습관이 들게되면 물건을 갖고 난 후 돈을 지출하는 방식이 반복되면 통장 안에 돈이 쉽게 채워지지 못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체크카드 및 현금을 자주 활용하는 소비습관을 갖는 것이 바람직하다.

예상치 못한 지출에는 '통장쪼개기'

때때로 장례식이나 결혼식 등 갑작스러운 지출이 따를 경우가 있을 것이다. 또는 목돈이 한꺼번에 나가게 되는 병원비 등이 있을 수 있다. 이럴 경우를 대비해 평소 예비통장을 만들어 놓으면 후에 예상치 못한 지출이 나타나도 그로 인한 타격을 입지 않게 된다. 이러한 지출을 현명하게 처리하려면 '통장쪼개기'가 좋다. 계획적인 저축을 억지로라도 하게 된다면 어느샌가 모르게 목돈이 모아지게 될 것이다. 통장은 △급여통장 △소비통장 △투자통장 △비상금 통장 등 4개정도로 쪼개는 것이 가장 현명하다. 목돈 모으기가 어려운 사회초년생의 경우 정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청년내일채움공제를 이용하는 것도 현명한 방법이다.

'CMA 통장' 이용

최근에는 고액재테크 외에 소액재테크들을 많이 이용하고 있다. 돈 버는 어플이라 불리는 △캐쉬워크 △캐쉬슬라이드 △잼라이브 등의 앱테크는 물론 이자를 매일 쌓아주는 'CMA 통장' 등 현실적인 재테크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에 현명한 재테크를 위해서는 부동산 및 주식투자 등의 원금손해가 높은 재테크보다는 원금보장율이 높은 재테크부터 시작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