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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역력 높이고 항산화 작용하는 '레드마카'의 다양한 효능…어떻게 먹어야 하지?
2019-06-12 09:00:03
여지은
▲레드마카의 다양한 효능을 알아보자 (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여지은 기자] 마카는 뿌리식물의 일종으로, 기원전 16세기부터 안데스 원주민에 의해 재배됐다. 특히 레드마카 같은 경우 안데스산맥의 척박한 토지에서 자라 자생력 또한 강하다. 마카는 뿌리의 색으로 구별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노란색, 빨간색, 검은색이 있고 모두 다른 맛을 낸다. 노란색에는 비타민A가 많아 우리 몸의 독소를 빼고 활력을 불어넣는다. 검은색은 철분과 칼슘이 많으며 보라색은 항산화 작용을 돕는다. 또 빨간색은 △사포닌 △아미노산 △미네랄이 풍부하다. 그 중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은 레드마카다. 레드마카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자.

레드마카 효능

레드마카는 31가지 천연 영양소와 다양한 19종의 영양소가 함유돼 있다. 레드마카는 감자보다 단백질이 500% 이상 높고, 칼슘은 2700% 더 들어있다. 또한 레드마카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다. 사포닌은 인체의 유해성분에 달라붙어 독성을 감소시키고 장운동도 돕는다. 레드마카에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카테킨 성분도 있다. 카테킨은 체내 세균증식 억제와 활성산소 제거 효능이 있고 면역력을 높인다. 또 레드마카의 성분인 글루코시놀네이트는 항산화, 항암 작용을 돕는다.

레드마카 부작용

레드마카를 너무 많이 먹으면 복통, 메스꺼움 등의 부작용이 발생한다. 또 알레르기 반응으로 두드러기나 발진이 생길 수 있다. 갑상선이 좋지 않은 사람도 레드마카 섭취를 주의해야 한다.

레드마카 먹는 법

레드마카는 영양제로 출시되기도 했으며, 레드마카 분말이 나오기도 했다. 레드마카 분말은 콩가루와 맛이 비슷하다. 레드마카 분말은 하루에 4g 이내로 먹으면 된다. 레드마카를 끓여서 먹으면 영영소 손실이 있을 수 있으니, 따뜻한 물에 넣어 먹어야 한다. 또 레드마카 맛있게 먹는법을 알고싶다면 레드마카 분말을 라떼로 만들 수도 있다. 우유 600ml와 레드마카 분말 8g을 넣고 섞으면 된다. 우유에 레드마카와 삶은 고구마를 넣으면 레드마카 고구마 셰이크가 만들어진다. 우유를 두부나 두유로 대체할 수도 있다. 기호에 따라 다른 과일을 넣어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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