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퇴사 4월에 해야 하는 이유 있다?" 퇴직금에 대한 모든 것! 퇴직연금 선택했을 경우에는?
2019-03-30 08:59:49
여지현
▲(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여지현 기자] 4월 퇴사자는 다른 달 퇴사자보다 퇴직금을 많이 받는다. 이는 퇴직금을 어떻게 계산하는지와 관련이 있는데 4월에 퇴사하는 사람은 근무일이 적은 2월의 영향으로 퇴직금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퇴직금의 지급기준과 기한을 통해 그 이유를 알아보자. 또 퇴직금의 계산방법 및 중간정산 사유, 미지급 신고도 알아보자.


퇴직금 기준·퇴직금 지급일·퇴직금 계산방법

퇴직금은 노동자가 일을 그만두더라도 다시 할 수 있도록 지급하는 돈이다. 퇴직금은 1년 이상 일하고 4주동안 평균 주 15시간 이상 일하면 수령할 수 있다. 퇴직금 받는 기준은 4대보험과 연관이 없으며 임시직 근로자 역시 퇴직금 기준을 충족하면 받을 수 있다. 퇴직금은 퇴직일로부터 14일 이내로 받을 수 있어야 하며, 지급기한을 연장해야 한다면 당사자간의 합의가 필요하다.

퇴직금 계산하는 방법은 ‘1일 평균임금×30(일)×재직 일수÷365’이다. 이 때 몇 월에 퇴사하는 지에 따라 재직일수가 갈린다. 또 기타 수당, 퇴직금 세금에 따라 퇴직금 계산이 달라질 수 있다. 더 정확하게 계산하려면 고용노동부의 퇴직금 계산기를 이용하자.


퇴직금 중간정산 사유·퇴직금 미지급 신고

'퇴직금 중간정산'이란 근로자와 사업주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만들어졌다. 따라서 퇴사하기 전에도 조건을 만족하면 퇴직금을 정산받을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연봉이 높거나 연차가 오래 쌓이면 피하는 것이 좋다. 최근에는 퇴직금을 퇴직연금으로 돌리고 있는데, 만약 퇴직금을 퇴직연금으로 돌리게 될 경우, 혜택으로 퇴직금 세율 우대가 있다. 퇴직금 중간정산을 하려면 퇴직금 중간정산 신청서와 서류가 필요하다.

또한 퇴직금 지급기간 내에 퇴직금을 못받을 경우 퇴직금 미지급 신고를 하면 되고, 사업자는 처벌을 받는다. 퇴직금 미지급 신고하는 법은 고용노동부 홈페이지로 진정서를 보내거나 관할 지방고용노동청에 신고하면 된다.


근로복지공단 퇴직연금 수령방법

퇴직연금은 퇴직할 때 받은 퇴직금을 금융기관에 맡긴 후 연금이나 일시금으로 지급하는 것이다. 퇴직연금은 크게 IRP 퇴직연금과 DC 퇴직연금, DB 퇴직연금으로 나눌 수 있다. DC 퇴직연금은 임금 총 금액에서 1/12에 해당하는 적립액을 근로자의 DC계좌로 입금하는 방식이다. 또 DB 퇴직연금은 금융기관에 예치한 퇴직연금을 회사에서 운용한다는 점에서 기존 퇴직금과 거의 비슷하다. 퇴직하면 퇴직연금은 개인형 퇴직연금제도 IRP 퇴직연금으로 바뀌는데 퇴직할 때 원하는 금융사에서 계좌를 만들고 사본을 회사에 내면 회사에서 처리해준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