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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헐적 단식 방법 3개월 유지하면? 간헐적 단식 16:8 방법·5:2 방법이란? 주의사항 및 부작용, 문제점은?
2019-03-31 08:51:16
반형석
▲(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반형석 기자] ‘간헐적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간헐적 다이어트의 경우 SBS 스페셜 ‘끼니의 반란’ 방영 후 지난 1월 SBS 스페셜 ‘끼니의 반란’에서 간헐적 다이어트가 방송되고 나서 SBS ‘미운우리새끼’ 홍선영 다이어트 & TV조선 ‘세상 어디에도 없는, 아내의 맛’ 홍현희 다이어트로 알려지는 등 연예인 다이어트 방법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있다. 단기간 다이어트로 간헐적 단식 방법의 인기가 상승세를 이어가면서, 간헐적 단식 후기로 간헐적 단식 부작용이 알려지고 있다. 이에 간헐적 단식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도록 제대로 할 수 있는 간헐적 단식 방법 2가지를 알아보자. 또한 간헐적 다이어트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간헐적 단식 식단에 좋은 ‘FMD 식단’도 소개한다.

SBS 스페셜 ‘끼니의 반란’ 간헐적 단식 16:8 방법 & 간헐적 단식 5:2 방법

시간제한 다이어트 일종인 간헐적 단식방법은 쉽게 일상에서도 할 수 있는 방법이다. 미국 일리노이 대학(UIC)가 발표한 2018년 연구결과를 보면 간헐적 단식방법을 3달간 꾸준히 하면 평균 몸무게가 3% 저하되고 매일 350Kcal 섭취를 덜하게 되는 등의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의 효과가 나타난다.

간헐적 단식방법은 간헐적 단식 16:8 방법 & 간헐적 단식 5:2 방법이 있다. 간헐적 단식 16:8 방법을 알아보면, 하루 16시간은 단식을 하고, 8시간에는 식사하는 시간제한 다이어트 방법으로 몸무게를 감량할 수 있다. 간헐적 단식 5:2 방법의 경우 1주일에 5일은 평소대로 먹고, 2일은 하루에 허용된 칼로리(여성은 500Kcal & 남성은 600Kcal)를 섭취하는 것으로, 음식 섭취량의 제한을 두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올바른 간헐적 단식방법, 아침형 간헐적 단식방법

우선 첫 번째 간헐적 단식방법은 간헐적 단식방법 황금시간대를 공략한다. 시간에 따라서 간헐적 단식방법은 아침형 간헐적 단식방법, 저녁형 간헐적 단식방법으로 나눠지는데, SBS 스페셜 ‘끼니의 반란’에 의하면 아침형 간헐적 단식방법 효과가 좋게 나왔다.

아침형 간헐적 단식방법 효과의 결과는 ▲불면증 개선 ▲수면의 질 향상 ▲체중 감량 효과가 나타났으며, 아침형 간헐적 단식방법 시간대는 오전 7시부터 오후 3시까지만 식사하면 된다. 단, 아침형 간헐적 단식방법의 경우 아침 기상 후 1시간 그리고 취침 전 3시간 동안은 음식 섭취를 하지 아야 한다.

올바른 간헐적 단식방법, 간헐적 단식 물 OK & 간헐적 단식 커피 NO

간헐적 단식 문제점의 간헐적 단식 부작용을 줄일 수 있는 간헐적 단식방법의 2가지를 알아보자.

간헐적 단식 방법의 두 번째는 간헐적 단식 공복일 경우 물은 마실 수 있지만, 커피 섭취는 금물이다. 간헐적 단식방법 공복 시간안에 방탄커피 또는 블랙커피는 무방하지만, 가능한 커피보다는 차, 탄산수가 좋다.

한편, ‘방탄커피 다이어트’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방탄커피의 다이어트 방법 및 음식을 소개한다. 방탄커피 만드는 방법의 경우 버터30g을 넣고 코코넛에서 추출한 중쇄지방산 오일인 MCT오일을 2t~3t을 넣는 순서로 만들 수 있다.

간헐적 다이어트 효과 높여주는 간헐적 단식 식단

올바른 간헐적 단식방법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간헐적 단식 식단이 있다. SBS 스페셜 ‘끼니의 반란’을 통해 알려진 ‘FMD 식단’이다. 미국 남캘리포니아대학의 발토 롱고 박사의 단식 모방 식단이다.

FMD 식단을 할려면 ▲과당 음료 ▲라면 ▲쌀 ▲과자 ▲인스턴트 식품 ▲감자 ▲고구마 등의 탄수화물은 먹지말아야 하며, ▲방울토마토 ▲양상추 ▲오이 ▲호두 ▲브로콜리 ▲파프리카 등의 자연식 위주로 섭취를 해야 한다.

한편, SBS 스페셜 ‘끼니의 반란’에서 공개한 FMD 식단이란 5일 식단으로 구성 내용을 보면, 1일에는 고구마, 샐러드(1100kcal)을 섭취한다. 2일에는 두부된장양념 채소비빔밥, 샐러드(800kcal)를 섭취하고, 3일은 깻잎말이 꼬마김밥, 샐러드(800kcal)만 먹는다. 4일은 카레채소 볶음밥, 샐러드(800kcal)만 먹어야 하고, 5일은 무말랭이 영양채소밥, 샐러드(800kcal)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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