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달라진 실업급여 수급조건을 알아보자 (출처=ⒸGettyImagesBank)

실업급여 기간과 지급액이 확대된다는 소식이 있다. 올해 하반기 부터 실업급여 지급액은 한 사람당 평균 898만 원으로 높아질 전망이다. 이에 지급기간도 156일로 늘어날 전망이다. 2019 실업급여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이때 실업급여에 대해 알아보자.

올 실업급여 수급 받기 위한 조건은?

2019 실업급여 실업급여 수급 조건은 우선 고용보험에 180일 이상 가입된 사람이다. 근데, 퇴사는 본인의 의지와 관계 없어야 하고 만약 퇴사를 본인이 했다면 부당한 대우나, 성적 괴롭힘, 변경된 근로조건 등이 퇴사 원인이면 실업급여 지급이 가능하다. 그리고 퇴사 해도 재취업에 노력해야하고 또, 이직을 할 때도 본인의 의지와 반해야 한다.

2019 실업급여 신청방법은?

2019 실업급여 신청방법은 사업주가 이직확인서나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상실 신고서를 근로복지공단에 이를 신고해야한다. 신고 후 이직확인이 처리됐다면 워크넷에서 구직 등록 후 고용센터 혹은 온라인에서 실업급여 신청 교육을 받고 교육 후 14일 내 고용센터로 가서 수급자격 인정 신청서를 제출해야만 한다. 실업급여 구직 활동 중 재취업했을땐 실업급여 조기 취업수당이 가능하다. 광역구직활동 시에는 광역구직활동비를, 취업으로 인한 이사를 한 경우는 이사 실업급여를 받기도 한다.

올해 실업급여 수급기간은?

올해 실업급여 수급기간은?은 나이나 고용보험 가입기간에 따라 달라지는데 최소 90일 부터 240일 까지 지급받을 수 있다. 나이는 퇴직시 나이를 따진다. 또한 연령이 높거나 고용보험 가입기간이 길어질수록 수급기간도 길어진다. 본인 나이에 맞는 실업급여 수급기간을 알고 싶다면 고용노동부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더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