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서울시에서 지원하는 '청년수당' 제도란?…신청방법부터 조건, 필요서류 공개!
등록일 : 2019-04-01 08:57 | 최종 승인 : 2019-04-01 08:57
소은지
▲서울시에서 지원하는 '청년수당' 제도에 대해 알아보자 (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소은지 기자] 재취업지원과 구직활동지원 등으로 사회 청년을 위한 제도로 대표적으로 청년수당과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취업성공패키지(취성패)가 있다. 청년구직활동 지원금· 청년수당· 취업성공패키지(취성패) 등의 신청방법을 알아보자.

오는 25일부터 신청 시작,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방법의 경우?

청년 구직활동 지원을 위해 고용노동부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월 50만 원씩 최장 6개월 지급해주는 제도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대상 조건은 만 18~34세 나이로 고등학교, 대학원 졸업, 중퇴 후 2년 이내의 미취업자 청년이면 가능하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방법을 알아보면 3월 25일 이후 온라인 청년센터 홈페이지와 모바일에서 신청 할 수 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 시 필요한 서류를 알아보면 졸업증명서, 구직활동계획서, 졸업 후 기간과 가구소득 등을 확인할 수 있는가족관계증명서 등이 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대상 선정이 된 경우 사전교육과 함께 고용센터에 방문해서 수강하는 예비교육에 꼭 참석해야 한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의 경우 익월 1일에 클린카드 포인트 지급된다.

오는 4월 1일부터 신청 시작, 청년수당 신청방법은?

청년 구직활동을 돕기 위해 서울시가 만든 제도의 청년수당은 월 50만 원 씩 지급되며 기간은 3개월에서 6개월까지다. 청년수당 신청대상자는 졸업 후 2년이 지난 첫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청년으로 서울 거주자의 만 19세~34세까지 나이제한이 있으며, 중위소득 150% 미만인 자다.

청년수당 신청방법은 오는 4월 1일부터 15일까지 인터넷 사이트 '서울청년포털'에서 할 수 있는데, 청년수당 신청 시 준비할 서류는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와 건강보험가입자 동의서, 중고교/대학/대학원 졸업증명서 등이 필요하다.

수시 신청, 취업성공패키지(취성패) 신청방법은?

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개인별 취업 활동계획을 제공해주는 고용노동부 취업성공패키지는 취업을 했을 때 취업 성공수당 지원 제도다. 취업성공패키지(취성패) 자격 조건이란 ▲취업성공패키지Ⅰ의 경우, 기초생활수급자와 중위소득 60% 이하 저소득층을 대상 ▲취업성공패키지 Ⅱ의 경우, 청·장년층을 대상으로 하며, 청년층의 경우 소득 무관 18~34세이며, 중장년층의 경우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의 35~69세 가구원등이며, 취업성공패키지(취성패) 신청방법은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취업성공패키지(취성패) 신청 시기는 따로 잡혀있지 않기 때문에 수시로 신청할 수 있다.

[리서치페이퍼=소은지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