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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를 극대화 시키는 '간헐적 단식 방법'은?... '소화기 궤양·암·패혈증·고혈압' 환자는 금물! 성공 위한 tip 알아보자
2019-04-19 17:04:17
반형석
▲(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반형석 기자] 화제가 된 '미운우리새끼' 홍선영-홍진영 자매의 '간헐적 단식방법'의 관찰을 통해 홍자매의 '간헐적 단식방법' 성공기로 시간제한 다이어트 방법의 '간헐적 단식'이 화제다. 홍선영-홍진영 자매의 간헐적 단식 방법은 16:8 로 간헐적 단식 16:8 방법은 8시간 섭취를 하고 16시간 먹지 않는 간헐적 다이어트 방법이다. 홍선영 다이어트로 화제인 간헐적 단식방법, ‘간헐적 단식 16:8’ 방법, ‘간헐적 단식 5:2’ 방법 해당 정보부터 간헐적 단식을 성공할 수 있는 fmd 식단을 알아보자.

간헐적 단식방법, 간헐적 단식 16:8 방법·간헐적 단식 5:2 방법 TIP

먼저 간헐적 단식방법의 가장 많이하는 ‘간헐적 단식 16:8’ 방법의 경우 하루에 8시간 식사 하고, 16시간 동안은 단식하는 다이어트 방법이며, 시간제한 다이어트 방법 중 하나다. 간헐적 단식방법으로 ‘간헐적 단식 5:2’ 방법도 있는데, ‘간헐적 단식 5:2’ 방법은 일주일 중 5일은 식사를 하고, 남은 2일은 하루에 500~600kcal만 섭취하는 다이어트 방법으로, 이 또한 시간제한 다이어트 방법의 하나다.

간헐적 단식 16:8 방법, 간헐적 단식 5:2 방법으로 시작된 간헐적 단식은 24시간 중 정해진 시간이 지나면 음식을 먹지 않는 다이어트 방법으로, 간헐적 단식을 통한 효과는 복부 두께가 얇아지고, 체지방 감소 등이 있다. 반면, 간헐적 단식을 진행할 시 식사 외 군것질은 섭취를 안해야지만 간헐적 단식의 효과가 나타난다.

간헐적 단식 16:8 방법과 간헐적 단식 5:2 방법은 간헐적 단식도 부작용 발생이 있을 수 있다. 요요현상, 체력 저하, 기초대 더불어 소화기 궤양·암·패혈증·고혈압 질환을 겪고 있는 환자라면 간헐적 단식방법을 시도하지 않는 것이 좋고, 당뇨환자나 청소년이라면 간헐적 단식방법이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피해는 것이 좋다.

간헐적 단식방법, 아침형 간헐적 단식방법이 더 효과적

또, SBS 스페셜에서 간헐적 단식방법을 하는 과정에서 간헐적 단식 황금 시간대를 찾는 실험내용을 그려 화제다. 방송에서 과체중·비만·고도비만 대상자로 간헐적 단식방법 시간대를 아침형과 저녁형으로 나눠 비교하는 방송이 전파됐다. 우선 아침형 간헐적 단식방법의 경우 오전 7시~오후 3시까지 식사를 끝맞쳤으며, 저녁형 간헐적 단식방법의 경우 오후 3시~오후 11시까지 식사를 하도록 했다.

간헐적 단식방법을 아침형과 저녁형으로 비교 결과, 아침형 간헐적 단식방법이 저녁형 간헐적 단식방법보다 간헐적 다이어트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나왔다. 아침에 하는 간헐적 단식방법을 알아보면, 아침형 간헐적 단식방법에 따르면 기상을 하고 난뒤 1시간과 자기 전 3시간 동안 아무것도 먹지 않아야 한다.

간헐적 다이어트 성공 돕는 fmd 식단은?

간헐적 다이어트를 할 때 간헐적 다이어트 방법을 위한 식단이 지정된 것은 아니지만, 성공적인 간헐적 다이어트를 위해서 돕는 fmd 식단을 참고하면 다이어트 효과를 빠르게 느낄 수 있다. 간헐적 단식 16:8 방법 중 공복에는 물은 가능하지만 커피 등은 마시지 않도록 한다. fmd 식단은 SBS 스페셜에서 간헐적 단식과 함께 소개돼 이슈가 되고 있는데, fmd 다이어트는 한 달에 5일 음식물을 800~1100kcal를 섭취하여 몸이 스스로 단식하는 것으로 오해하도록 하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SBS 스페셜에서 공개한 fmd 다이어트 식단을 알아보자. 1일-고구마, 샐러드(1100kcal) 2일-두부된장양념 채소비빔밥, 샐러드(800kcal) 3일-깻잎말이 꼬마김밥, 샐러드(800kcal) 4일-카레채소 볶음밥, 샐러드(800kcal) 5일-무말랭이 영양채소밥, 샐러드(800kcal) 등이다.

반면, 간헐적 단식 16:8 방법 및 간헐적 단식 5:2 방법의 경우 공복시간동안 물 섭취 외에 커피 등은 섭취는 금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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