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중소기업을 다녀도 목돈 만들 수 있다?…청년내일채움 공제 받기 위한 조건
2019-04-02 08:56:00
김주승
▲청년내일채움 공제 받기 위한 조건을 알아보자 (출처=ⒸGettyImagesBank)

최근 정부는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에게 월 50만 원을 6개월간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그에 따라 요새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에 대한 궁금증이 높아졌다. 그리고 청년내일채움공제 조건도 알아보자.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신청은 어떻게?

청년구직활동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은 △주 20시간 이하 근로 중인 청년 △만 18~34세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 △졸업 또는 중퇴 후 2년 이내 미취업자 등이다. 그리고 졸업은 졸업증명서를 내서 인정을 받아야 하고 졸업예정, 졸업유예, 수료 등은 인정되지 않는다. 또 중퇴는 제적증명서 제출 기준으로 하며, 재학 중 지원 가능한 방송통신대, 사이버대학, 학점 인정제는 중퇴로 인정하지 않는다. 그리고 청년취업지원금은 새애 단 1회만 가능하고 다른 지원과 동시에 진행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아울러 청년구직활동 지원금을 받으면 실여급여는 중단되고 재참여는 6개월 제한된다.


목돈 마련 할 수 있다..‘청년내일채움공제’ 조건·신청방법·중도해지?

청년채움통장, 즉 청년내일채움공제라는 것은 쉽게 말해 적금의 개념으로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들의 근속과 납입을 전제로 정부와 기업이 일정 금액을 보태는 것이다. 이 청년내일채움 공제는 2가지 종류가 있는데 우선 2년짜리는 300만 원을 납입하면 정부가 900만 원을, 기업이 400만 원을 지원, 청년 노동자가 1600만 원을 받을 수 있다. 3년짜리는 총 600만 원을 납입하면 정부가 1800만 원, 기업이 600만 원을 추가 지원해 총 3000만 원의 목돈이 생긴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은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 기간인 정규직 채용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청년내일채움공제 운영기관 웹사이트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워크넷에 들어가서 청년내일채움공제 홈페이지에 로그인해 청년을 클릭한 뒤 기본 정보와 최종학력 정보를 입력해 신청서를 작성하면 완료. 신청을 하면 나중에 중소기업진흥공단에서 이메일이 오는데 이메일 안내 따라 실시하면 된다. 그리고 청년내일채움공제는 근로자가 다니고 있는 기업도 따로 청년내일채움공제를 신청해야 이 모든 것이 가능하다. 물론 중도해지도 가능하다. 정규직 전환일로부터 1~6개월 근무하다가 그만둬 청년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한 경우는 원금 제외하고 75만원을, 6~12개월 근무한 경우는 원금 제외하고 225만 원을 받을 수 있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