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의 역설' 지나치게 많은 선택지는 마음의 불안을 유발한다

2019-04-02 16:39:02 이택경 기자
▲선택지의 폭이 넓으면 선택의 결과가 나빠 불안과 스트레스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사진=ⓒ게티 이미지)

대부분의 사람들은 개인적인 선호도가 충돌하는 선택을 할 때 행복하다고 생각한다. 바로 이 때문에 수많은 산업에서 고객의 모든 선호도를 충족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군을 생산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사람들은 지나치게 많은 선택에 놓이게 되면 그 다양함을 즐기기보다는 압도될 수 있다. ‘선택의 역설’을 집필한 배리 슈워츠 사회이론학과 교수에 따르면, 지나치게 많은 선택지를 놓고 결정할 때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소비해야 하기 때문에 압박감을 느끼게 된다. 그 결과, 자유를 느끼기 보다는 제한 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 된다.

이에, 슈워츠는 “이용 가능한 모든 선택 가능성에 집요하게 매달리다 보면 나쁜 선택을 하게 돼 불안과 스트레스, 불만족을 느끼게 되고 결국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독일의 심리학자 에바 크로코우 박사는 슈워츠의 의견에 동의하며 더 나아가 결정 마비, 실망감, 자기 비난의 감정에 빠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크로코우 박사는 사람들이 선택할 수 있는 종류가 몇 가지 되지 않는 상황보다 지나치게 많으면 최종 결정에 불만족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의사 결정의 유형

슈워츠 교수는 의사 결정자들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유형이 있다고 밝혔다.

극대화하는 사람

이 부류는 최선의 선택을 했다고 확신하길 원하는 유형이다. 이들은 모든 자신이 선택한 물건 혹은 자신의 결정이 가장 좋은 것이라는 확신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다.

최소의 필요 요건을 추구하는 사람

반면, 이 부류는 이용 가능했던 선택지 중 최선의 선택을 중시하지 않는 대신 자신이 좋다고 생각하는 것을 선택하는 사람이다.

슈워츠 교수는 어느 누구도 어떤 선택이 최상의 것인지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최소의 필요 요건을 추구하는 사람이 가장 큰 만족감을 느낀다고 설명했다. 반면, 극대화를 추구하는 사람은 중요하든 중요하지 않든, 셀 수 없이 많은 선택지 앞에서 고통을 느낄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최소의 필요 요건을 추구하는 사람이 기준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예를 들어, 물건을 고를 때 자신의 기대감을 충족시킬 수 있는 것을 찾고 그러한 물건을 찾게 되면 더 이상 물건을 찾지 않는 것이다.

선택 과부하를 극복하는 전략

지속적인 연습을 통해 보다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는 습관을 기르면 된다. 다음의 내용은 선택지가 많은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는 세 가지 중요한 전략이다.

결정의 시기를 선택해야 한다

슈워츠 교수는 쏟아지는 선택의 손간을 대처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선택을 판단하게 되면 바로 그 선택에만 시간과 에너지를 쏟아야 한다고 그는 덧붙였다.

이를 위해, 크고 작은 선택의 순간을 연습을 통해 확인해야 한다. 예를 들어, 여름 휴가지 혹은 저녁 외식할 식당에서부터 연습을 시작하는 것이다. 다음으로, 선택을 위한 여러 자료를 살펴야 한다. 그리고 결정 과정에서 느낄 수 있는 여러 가지 감정을 고려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최종 결정에 대한 영향을 생각해야 한다.

▲끊임없는 연습으로 더욱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다(사진=ⓒ123RF)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자신의 결정에 실망하는 대신 긍정적인 측면을 보면서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고 슈워츠 교수는 말했다. 이 과정을 통해 결정에 대한 감정을 고양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그리고 잠들기 전 메모하는 습관을 기를 것을 슈워츠 교수는 제안했다. 잠들기 전, 그날 하루 감사하다고 느낀 내용을 최소 5가지를 적어야 한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처음에는 자신을 의식하면서 그 같은 행동을 어리석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감사하는 습관을 가질수록 생활에서 새로운 물건을 좇으려고 하는 대신 일상에 감사할 줄 아는 마음이 생긴다는 것이다.

사회적 비교를 줄여야 한다

비교를 하게 되면 결과를 극대화하려는 성향이 강해진다. 사회적 비교를 피할 수 없는 순간도 있지만 이를 자존감을 측정하는 데 사용해서는 안 된다. 대신, 자신에게 중요한 것에 집중해야 한다. 이 방법으로 진정한 행복을 가져다 주는 것을 찾게 되고 목적의식을 가질 수 있다. 이러한 것에 집중하게 되면 극대화하려는 것을 추구하는 마음을 덜 수 있다.

[리서치페이퍼=이택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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