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목돈마련] 안락한 생활위한 '저축보험', 비과세혜택 비롯해 복리 이자까지
등록일 : 2019-04-03 09:22 | 최종 승인 : 2019-04-03 09:22
배동건
▲(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배동건 기자] 요즘에는 은행 예금 및 적금 이자율이 워낙 낮아 '저금리시대'라 불린다. 이는 목돈을 넣어도 이자가 그 만큼 많이 붙지 않는다는 것이다. 적금통장은 목돈을 보관하기 위한 방편으로는 적합하지만 목돈 굴리기에는 그닥 적합하지 않다. 이로 인해 목돈 모으는 방법으로 많은 이들이 '저축보험'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세금과 재테크로 목돈을 마련하려는 사람들을 위해 '고금리 저축보험'에 대해 확실하게 알아보자.


저축보험, 무엇일까?

저축보험은 건강보험, 생명보험과 같은 보장보험과 달리 3년, 5년 또는 10년 등 단기간의 저축을 목적으로 하는 보험이다. 이러한 저축보험은 주로 은퇴 후 생활자금을 비롯해 결혼 등에 필요한 목돈 마련을 위해 가입하고 있다. 따라서 저축보험은 펀드 및 주식보다 높은 안정성을 지녀 일반적인 적금보다 저축보험의 특징인 높은 금리를 통해 목돈 만들기가 가능하다.


저축보험 장점 '비과세혜택'

저축보험의 경우 예전에는 가입 초반에 해지하게 되면 그 불이익으로 원금손해를 받는 경우가 많이 있었지만 현재로선 한 달만 저축보험을 유지해도 원금을 100% 돌려받을 수 있는 상품들이 많아졌다. 때문에 저축보험을 가입하기 전 원금보장이 얼마나 가능한 지 자세히 비교해 본 후 가입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게다가 저축보험은 복리부리방식으로 공시이율에 복리 이자가 더해진다. 이로 인해 거치기간, 납입기간에 따라 적립금이 매월 쌓인다. 또한, 만기 때까지 유지하는 것은 물론 완납 후에도 거치 가능 기간이 있어 원금에 이자를 더한 연 복리가 적립된다. 뿐만 아니라 저축보험은 추가납입이나 중도 인출이 자유로운 것은 물론 계약을 10년 이상 유지하면 금융상품에 대한 이자 소득세를 면하는 비과세혜택도 누릴 수 있다. 이 때문에 최근 인터넷저축보험 및 비과세연금저축 등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기 시작했다.


저축보험 가입 시 주의사항

저축보험을 비교하거나 저축보험을 추천할 때 살펴봐야 할 사항이 있다. 저축보험의 경우 계약을 10년 이상 유지할 경우 비과세혜택을 받는 등 장기적으로 이용할수록 효과가 커지기 때문에 저축보험 가입 시 공시이율과 최저보증이율을 꼼꼼히 검토한 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또한, 중도 인출을 할 수 있는 지 살펴봐야 한다. 보험기간 중 불가피하게 목돈이 필요할 경우 계약을 해지하는 것보다 중도인출이 큰 손실을 피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저축보험은 가입기간 중 여유자금이 발생해 이를 추가로 납입할 경우 사업비를 절약할 수 있다. 이에 저축보험 가입 전 추가납입이 가능한지를 비롯해 추가납입 시 수수료 없이 납입이 가능한 지를 먼저 살펴보는 것이 좋다. 한편, 보험비교사이트를 이용하면 저축보험을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리서치페이퍼=배동건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