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제일 잘나가…자기 능력 과신하는 ‘더닝 크루거 효과’

2019-04-03 09:51:40 조선우 기자
▲더닝 크루거 효과는 자신의 실제 능력을 제대로 평가하지 못하는 현상이다(사진=ⓒ123RF)

자신의 능력을 과대평가하는 흥미로운 증후군이 공개돼 주목을 받고 있다.

1999년, 코넬대학의 심리학자 두 명은 사람들이 실제보다 자신이 유능하다고 믿는 인지적 편견을 발견했다. 

이는 데이비드 더닝과 저스틴 크루거라는 두 심리학자의 이름을 따 더닝 크루거 효과라는 명칭이 붙었다.

더닝 크루거 효과란 ‘사람이 자신의 능력을 제대로 평가하지 못해 업무상 무능력함을 보이지만 그런데도 자신이 다른 사람보다 유능하다고 생각하는 현상’을 일컫는다. 

이러한 사람들은 자신의 무능력함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자신의 성과를 제대로 성찰하지 못한다. 즉, 자신을 과대평가하는 것이다.

더닝 크루거 효과는 결정과 행동, 그리고 믿음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더닝과 얼링거 박사는 과학 시험 점수를 토대로 과학 실력이 우수한 남녀 학생을 모집했다. 

그러나 여학생은 자신의 과학 능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자신의 성적을 제대로 평가하지 않았다. 이 때문에, 여학생은 과학 콘테스트에 참가하는 것을 주저했다.

더닝 크루거 효과 발생 이유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이유로 자신의 능력을 과대평가한다. 첫째, 능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지 않으며 실수도 알아차리지 못한다. 둘째, 메타 인식이 부족하다. 셋째, 자신을 과신하고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

자신의 실수를 알지 못할뿐더러 능력이 부족하다

더닝 박사는 기술이나 능력을 갖추지 못하면 이중 부담을 유발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능력이 부족한 분야에서의 일을 비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다. 그리고 잘못되거나 부적절한 지식으로 인해 자신의 결점을 인지하지 못한다.

메타 인식이 부족하다

자신의 무능력함을 알아채지 못하는 사람은 메타 인식, 즉 제삼자의 입장에서 자신을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다. 

대부분의 사람은 제한된 범위 및 극단적으로 주관적인 입장에서 자신을 평가한다. 이러한 자신만의 관점에서는 자신이 타인보다 많은 것을 알고 우월한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특별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자신을 과신하는 잘못된 정보를 알고 있다

때로, 특정한 주제에 대해 얕은 지식을 가지고 있으면서 모든 것을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건축학에 대한 피상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으면서 자신이 마치 전문 건축가보다 더 낫다고 여기는 것이다.

발견법도 한 가지 이유가 될 수 있다. 사람은 ‘정신적 지름길’이라고도 알려진 발견법을 통해 즉각적인 결정을 내린다. 그리고 존재하지 않는 패턴을 찾으려고 하는 경향을 보인다.

▲누구도 모든 일에 완벽할 수 없으므로 누구든 더닝 크루거 효과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사진=ⓒ123RF)

더닝과 크루거의 연구

더닝과 크루거는 문법과 논리, 유머, 이 세 분야에서 피험자들을 테스트했다. 두 사람은 평균 이하의 점수를 받은 피험자들이 자신의 성적과 능력을 지나치게 높게 평가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더닝과 크루거는 유머 테스트를 하는 동안 피험자 65명에게 자신의 농담이 얼마나 재미있는지 평가해볼 것을 요청했다. 다른 사람이 재미있다고 생각하지 못하는 피험자들은 자기 자신이 매우 유머러스한 사람이라고 여겼다.

문법 시험에서는 20문항으로 구성된 문법 시험을 치르도록 요청했다. 피험자들은 시험을 끝내고 다른 피험자들에 비해 자신의 표준 영어 문법 능력을 평가할 것을 요청받았다. 

문법 시험 점수가 나쁜 것으로 드러난 피험자들은 자신의 문법 능력이 상위 실력에 속한다고 생각했다.

더닝 크루거 효과 극복하기

누구도 모든 것이 능통할 수 없으므로 누구나 더닝 크루거 효과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특정한 주제에 능숙한 사람이라 할지라도 능력이나 지식이 미흡한 분야가 있다.

이번 연구를 끝낸 후 더닝은 “우리는 잘못된 믿음을 동력으로 살아간다”고 단언했다.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자신의 기술과 능력을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다.

학습과 연습 지속

사람은 자신이 익히고 있는 특정한 주제를 끊임없이 배우고 연습해야 한다. 한 가지 주제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알기 위해서는 그것에 대해 끊임없이 연구해야 한다. 

해당 주제에 대해 많은 정보를 알기 위해서는 그것에 대해 배울 것이 여전히 많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이 같은 연습을 통해 해당 주제에 자신이 이미 전문가라는 생각을 벗어버릴 수 있다.

다른 사람의 의견

다른 사람에게 피드백을 요청할 수 있다. 다른 사람이 건설적인 비평을 해주면 타인의 관점에서 자신의 능력을 가늠해볼 수 있다.

자신의 믿음과 기대에 이의 제기

자신의 믿음과 기대감에 이의를 제기하면 능력에 관한 판단을 개선할 수 있다. 타인의 피드백을 받고 더 다양한 지식을 쌓는 것만으로는 자신을 현실적으로 평가할 수 없다. 

그러나 자신이 알고 있는 내용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을 정도로 지식을 탐구하다 보면 자신이 실제로 알고 있는 것을 반추할 수 있게 된다.

[리서치페이퍼=조선우 기자]

Best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