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초보 운전자를 위한 TIP! '자동차 렌트와 리스' 차이점은 '이것'?… 현명하게 구매하는 방법
등록일 : 2019-04-03 14:17 | 최종 승인 : 2019-04-03 14:17
배동건

▲자동차리스와 자동차렌트의 차이점을 알아보자(사진=Ⓒ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배동건 기자] 자동차 렌트와 자동차 리스는 많은 사람들의 고민거리다. 이 중에서 어느 것이 더 효율적인 가치가 있는지 비교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다만, 자동차 리스와 자동차 렌트의 차이를 살펴보면 조금이나마 고민을 덜 수 있다. 이에 자동차 렌트와 자동차 리스에 대해 알아보면서 손해없이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자.


'리스와 렌트'의 차이

일반 자가용 번호판을 부착하는 '자동차 리스'는 실제로 차량을 소유한 리스사로부터 자동차를 빌려서 이용하는 금융회사의 금융상품 중 하나다. 계약 기간이 끝나면 차를 반납하고 보증금을 돌려받거나, 잔존가치에 해당하는 금액을 지불하고 차를 인수할 수 있다. 취등록세와 자동차세는 리스료에 포함되었지만 자동차 보험은 본인이 직접 가입해야 하며 사고가 날 경우 할증 또한 본인이 직접 부담해야 한다.


주로 '하', '호'의 번호판을 사용하는 '자동차 렌트'는 차량을 소유한 렌터카 회사로부터 일정기간 동안 차를 빌려 사용할 수 있는 차량 운용 방법으로 월 렌탈료에 자동차 관련 세금, 보험료, 동록세 등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렌트는 회사의 보험료율로 보험료가 정해지기 때문에 사고유무와 상관없이 보험료가 할증되지 않는다. 복지카드를 소유하고 있거나 국가유공자들은 보유할 수 있는 LPG 차량도 이용 가능하다.. 게다가, 자동차 렌트는 리스와 다르게 키로수의 제한이 없고 만21세, 26세 이상 등의 렌트사 보험을 이용한다.


자동차리스, 어떻게 해야 할까?

자동차리스를 똑똑하게 이용하는 법은 매물을 자세히 살펴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만약 리스료를 매우 낮게 요구한다면 전손차량이나 침수차량은 아닐지 꼼꼼하게 체크해봐야 한다. 이 밖에도 ▲할부 개월 수 ▲주행거리 ▲약정 개월 등을 비교해보자. 뿐만 아니라, 자동차리스 이용 시 신용등급이 낮아질 위험이 있기 때문에 어느 금융권을 이용하는지, A/S 기간이 남아있는 차량인지 등을 살펴본다면 금액적인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 수 있게 된다.

[리서치페이퍼=배동건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