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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제의 'GI지수 다이어트', GI지수 낮은 음식으로 다이어트 효과↑… 당뇨환자 식단관리에도 탁월
2019-04-03 17:23:59
배동건

▲GI지수 낮은 음식 및 GI지수 높은 음식을 알아보자(사진=ⒸGettyImagesBank)

배우 양미라가 최근 방송된 '아내의 맛'을 통해 GI지수 낮은 음식 다이어트 비법을 공개했다. ‘GI지수 다이어트’란 혈당이 느리게 올라가고 포만감이 오래 남는 음식을 위주로 섭취하는 다이어트를 뜻한다. 이에 다가오는 여름을 대비해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인 GI지수 낮은 음식 및 GI지수 높은 음식에 대해 확실하게 알아보자.


'GI지수' 란?

GI지수는 '혈당지수'(Glycemic Index)의 약자로 식품에 포함된 당질의 흡수속도를 반영하여 식후 혈당상승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다. 쉽게 말해 혈당지수가 낮은 식품과 높은 식품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 때, 특이한 것은 칼로리가 낮은 음식이라고 해서 GI지수도 낮은 것은 아니다.

이 GI지수를 이용한 다이어트는 포만감이 오래 남아있고 혈당이 천천히 올라가는 특징을 지녀 공복감으로 견디기 힘든 시간제한다이어트나 간헐적 단식에 비해 비교적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GI지수의 기준은 55로 잡으며 55 미만은 GI지수가 낮은 음식이고 GI지수가 56~99면 중간, GI지수가 70 이상이면 GI지수가 높은 음식이다.


GI지수 낮은 음식

다이어트를 시작할 때 다이어트 식단을 GI지수가 낮은 음식으로 구성하면 성공적인 다이어트 효과를 누릴 수 있다. GI지수가 낮은 음식을 살펴보는 방법은 GI지수표를 참고하면 된다. 이에 GI지수가 낮은 음식들은 ▲현미 ▲육류 ▲어류 ▲치즈 ▲요거트 ▲블루베리 ▲체리 ▲사과 ▲딸기 등이 있다. 이 중에서도 토마토는 GI지수가 30으로 극히 낮은 편에 속한다. 치즈의 경우 GI지수가 치즈의 종류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가공치즈의 GI지수는 31로 나타났다.


GI지수 높은 음식

반면에, GI지수가 높은 음식은 ▲찹쌀 ▲면·빵 등의 밀가루 ▲쌀밥 ▲감자 ▲떡 ▲과자 ▲옥수수 등이 있다. 감자는 칼로리가 높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적합하다고 하지만 감자는 높은 GI지수를 지니고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추천하지 않는다. 다이어트 할 때 주로 먹는 고구마의 GI지수는 55로 보통인 편에 속해있다. 이에 다이어트 시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하기 위해 감자보다 고구마를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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