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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른 간헐적 단식방법은? 아침형 간헐적 단식방법이 효과↑…요요현상과 같은 부작용은 없을까?
2019-06-12 09:00:03
반형석
▲올바른 간헐적 단식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반형석 기자] ‘간헐적 다이어트’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간헐적 다이어트의 경우 SBS 스페셜 ‘끼니의 반란’ 방영 후 지난 1월 SBS 스페셜 ‘끼니의 반란’에서 간헐적 다이어트가 방송되고 나서 SBS ‘미운우리새끼’  홍선영 다이어트 &TV조선 ‘세상 어디에도 없는, 아내의 맛’ 홍현희 다이어트로 연예인 다이어트 방법으로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한편, 단기간 다이어트로 간헐적 단식방법 인기가 높아지면서, 간헐적 단식 부작용 중 간헐적 단식 후기가 알려지고 있다. 이에 간헐적 단식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도록 올바른 2가지의 간헐적 단식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또한 간헐적 다이어트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간헐적 단식 식단의 ‘FMD 식단’도 알아봤다.

SBS 스페셜 ‘끼니의 반란’ 간헐적 단식 16:8 방법 & 간헐적 단식 5:2 방법

시간제한 다이어트 중 하나인 간헐적 단식방법은 쉽게 일상에서도 할 수 있는 방법이다. 2018년 발표한 미국 일리노이 대학(UIC)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3달간 간헐적 단식방법 하면 몸무게가 평균 3%가 빠지고 일 칼로리 섭취량이 350Kcal 줄어드는 등의 간헐적 단식 효과가 일어나게 된다.

간헐적 단식방법은 간헐적 단식 16:8 방법 & 간헐적 단식 5:2 방법이 있다. 간헐적 단식 16:8 방법은 24시간 중 16시간 정도 단식을 하고, 8시간에는 식사하는 시간제한 다이어트 방법을 할 수 있다. 간헐적 단식 5:2 방법을 알아보면, 일주일 중 5일은 일반 식사를 하고, 2일은 하루에 허용된 칼로리(여성은 500Kcal & 남성은 600Kcal)를 섭취하는 것으로, 섭취하는 양을 조절하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올바른 간헐적 단식방법, 아침형 간헐적 단식방법

먼저 간헐적 단식방법으로 첫 번째는 황금시간대를 공략해서 간헐적 단식방법을 시행하는 것이다. 시간별로 할 수 있는 간헐적 단식방법으로 아침형 간헐적 단식방법, 저녁형 간헐적 단식방법으로 나눠지는데, SBS 스페셜 ‘끼니의 반란’에 의하면 아침형 간헐적 단식방법 효과가 더 높게 나왔다.

아침형 간헐적 단식방법 효과의 경우 불면증 개선이나 수면의 질이 향상됐고 체중 감량에도 효과적으로 나왔으며, 아침형 간헐적 단식방법 시간대는 오전 7시~오후 3시까지 식사를 하면 된다. 단, 아침형 간헐적 단식방법의 경우 아침 기상 후 1시간 그리고 취침 전 3시간 동안은 음식 섭취를 하지 아야 한다.

올바른 간헐적 단식방법, 간헐적 단식 물 OK & 간헐적 단식 커피 NO

간헐적 단식 문제점의 간헐적 단식 부작용을 줄일 수 있는 간헐적 단식방법의 2가지를 알아보자.

두번째 간헐적 단식방법의 경우 간헐적 단식 공복 중에는 물 섭취는 가능하지만, 커피를 섭취하면 안된다. 간헐적 단식방법 공복 시간에 방탄커피나 블랙커피는 마셔도 되지만, 가능한 커피보다는 차, 탄산수가 좋다.

반면, ‘방탄커피 다이어트’가 주목받고 있다. 방탄커피의 다이어트 방법 및 음식을 소개한다. 방탄커피 만드는 방법을 보자면 우선 버터30g~40g 넣고, MCT 오일(코코넛에서 추출한 중쇄지방산 오일)을 2t~3t을 넣는 순서로 만들 수 있다.

간헐적 다이어트 효과 높여주는 간헐적 단식 식단

올바른 간헐적 단식방법에 좋은 간헐적 단식 식단을 소개한다. SBS 스페셜 ‘끼니의 반란’을 통해 알려진 ‘FMD 식단’에 대해서 소개한다. 미국 남캘리포니아대학의 발토 롱고 박사에서 탄생된 단식 모방 식단이다.

FMD 식단을 할려면 ▲인스턴트 식품 ▲감자 ▲고구마 ▲라면 ▲쌀 ▲과당 음료등의 탄수화물은 안 먹도록 해야하며 ▲브로콜리 ▲파프리카 ▲방울토마토 ▲양상추 ▲오이 등의 자연식 위주로 섭취를 해야 한다.

한편, SBS 스페셜 ‘끼니의 반란’에서 알려준 FMD 식단을 기준으로 5일 식단 구성방법을 알아보면, 1일은 고구마, 샐러드(1100kcal), 2일은 두부된장양념 채소비빔밥, 샐러드(800kcal), 3일은 깻잎말이 꼬마김밥, 샐러드(800kcal) , 4일은 카레채소 볶음밥, 샐러드(800kcal), 5일은 무말랭이 영양채소밥, 샐러드(800kcal) 순으로 먹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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