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금자리론' 자격조건과 종류를 알아보자 (출처=ⒸGettyImagesBank)

보금자리론의 금리가 2019년 4월 동결된다. 이에 u와 t의 보금자리론 금리는 연 2.9%에서 3.15%며 아낌e 보금자리론 금리는 2.8%에서 3.05%다. 보금자리론의 자격조건과 상환방식, 종류 등을 알아보자.

보금자리론 신청 대상은?

보금자리론 신청 조건은 무주택 혹은 1주택인 대한민국 성인이다. 2주택 보유자는 일시적 2주택일 시 보금자리론을 신청할 수 있다. 연 수입은 7,000만 원 이하다.

보금자리론 상환은 어떻게

한도는 3억이다. 기존 대출의 잔액과 약정 이자와 중도상환 범위 내에 있어야 한다. 더나은 보금자리론을 제외한 보금자리론 상품의 최대 LTV는 70%다. 투기과열지구, 조정지역 등은 LTV가 달라진다. 보금자리론 상환은 3가지가 있는데, 원리금 균등분할방식, 원금 균등 분할상환, 체증식 분할상환이다. 원금과 이자를 달마다 갚는 것이 원리금 균등분할방식, 원금균등 분할상환은 원금만 달마다 갚는다. 체증식 분할상환은 낮은 금액에서 부터 천천히 갚아나가는 원금과 이자가 많아지는 방식이다.

보금자리론 상품

u-보금자리론

u-보금자리론은 은행에 가지 않아도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다. u-보금자리론의 금리는 만기까지 고정이기에 금리가 오르는 것으로 금전적 부담이 생기지 않는다.

t-보금자리론

t-보금자리론은 은행에 직접 찾아가서 신청을 해야 한다. t-보금자리론 상품을 서비스하는 은행은 제주은행, 대구은행, 우리은행, SC제일은행 등이다.

아낌e 보금자리론

아낌e 보금자리론은 인터넷으로 신청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아낌e 보금자리론에서 적용하는 금리는 위의 두 보금자리론보다 금리가 0.1% 낮다.

신혼부부 보금자리론

신혼부부 보금자리론은 신혼부부(결혼 7년 이내)를 위한 상품이며 우대 금리가 적용된다. 우대금리는 ▲한부모 보금자리론 ▲다자녀 보금자리론 ▲장애인 보금자리론 ▲다문화 보금자리론 등에도 적용된다.

더나은 보금자리론

더나은 보금자리론은 자신이나 배우자가 지난 17년 말까지 제2금융권에서 대출받은 주택담보대출에서 변동금리나 일시상환의 부담을 덜기 위해 보금자리론으로 옮기는 것이다. 제2금융권 주택담보대출 전환용이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