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목돈재테크] "저축보험, 이보다 좋을 순 없다!" 비과세혜택 비롯해 복리 이자까지
2019-04-04 08:59:00
배동건
▲저축보험에 대해 알아보자 (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배동건 기자] 요즘에는 은행 예금 및 적금 이자율이 워낙 낮아 '저금리시대'라 불린다. 이는 목돈을 넣어도 이자가 그 만큼 많이 붙지 않는다는 것이다. 적금통장은 목돈을 보관하기 위한 방편으로는 적합하지만 목돈 굴리기에는 그닥 적합하지 않다. 이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목돈 모으는 방법으로 '저축보험'을 가입하고 있다. 이에 목돈을 마련하면서 예기치 않은 사고를 대비하는 '고금리 저축보험'에 대해 꼼꼼히 살펴보자.

저축보험이란?

저축보험은 건강보험, 생명보험과 같은 보장보험과 달리 3년, 5년 또는 10년 등 단기간의 저축을 목적으로 하는 보험이다. 이러한 저축보험은 주로 은퇴 후 생활자금을 비롯해 결혼 등에 필요한 목돈 마련을 위해 가입하고 있다. 따라서 저축보험은 펀드 및 주식보다 높은 안정성을 지녀 일반적인 적금보다 저축보험의 특징인 높은 금리를 통해 목돈 만들기가 가능하다.

저축보험 장점 '비과세혜택'

예전 저축보험은 가입 초반에 해지하면 원금을 돌려받기 어려운 경우 많았지만 최근에는 저축보험을 한 달만 유지해도 원금이 100% 보장되는 상품들이 많이 출시됐다. 때문에 저축보험을 가입하기 전 원금보장이 얼마나 가능한 지 자세히 비교해 본 후 가입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게다가 저축보험은 복리부리방식으로 공시이율에 복리 이자가 더해진다. 이로 인해 거치기간, 납입기간에 따라 적립금이 매월 쌓인다. 또한, 만기 때까지 유지하는 것은 물론 완납 후에도 거치 가능 기간이 있어 원금에 이자를 더한 연 복리가 적립된다. 이 밖에도 저축보험은 10년 이상 계약 유지할 경우 금융상품에 대한 이자 소득세를 면제하는 비과세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 때문에 최근 많은 이들이 비과세연금저축 및 인터넷저축보험 등을 찾고 있다.

저축보험 가입 시 주의사항

저축보험을 비교하거나 저축보험을 추천할 때 살펴봐야 할 사항이 있다. 저축보험이 가진 비과세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10년 이상 계약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그 기간동안 내 목돈을 맡길 수 있을 만큼의 안정적인 저축보험 회사를 골라야 한다. 또한, 중도 인출을 할 수 있는 지 살펴봐야 한다. 보험기간 중에 목돈이 갑자기 필요할 때 중도 인출을 하는 것이 계약을 해지하는 것보다 손실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저축보험은 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기간 중 여유자금이 생겨 추가로 납입하게 되면 사업비를 절감할 수 있다. 이에 추가납입이 가능한지, 추가납입 시 수수료 없이 납입할 수 있는 지를 알아보고 가입하는 것이 좋다. 한편, 저축보험 가입 시 보험비교사이트를 이용하면 편리하니 참고하는 것이 좋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