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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기간 다이어트] 간헐적 단식 방법으로 간헐적 단식 공복시 '방탄커피' 섭취해도 될까? 부작용없이 제대로 하는 방법은?
2019-04-19 17:04:28
반형석
▲(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반형석 기자] ‘간헐적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간헐적 다이어트의 경우 SBS 스페셜 ‘끼니의 반란’ 방영 후 지난 1월 SBS 스페셜 ‘끼니의 반란’에서 간헐적 다이어트가 방송되고 나서 SBS ‘미운우리새끼’ 홍선영 다이어트 & TV조선 ‘세상 어디에도 없는, 아내의 맛’ 홍현희 다이어트로 선보이는 등 연예인 다이어트 방법으로 큰 인기를 누리고있다. 한편, 단기간 다이어트로 간헐적 단식방법 인기가 높아지면서, 간헐적 단식 부작용 중 간헐적 단식 후기가 알려지고 있다. 이에 간헐적 단식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도록 간헐적 단식방법의 올바른 2가지를 알아보자. 또한 간헐적 다이어트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간헐적 단식 식단의 ‘FMD 식단’도 알아보도록 하자.

SBS 스페셜 ‘끼니의 반란’ 간헐적 단식 16:8 방법 & 간헐적 단식 5:2 방법

시간제한 다이어트 일종인 간헐적 단식방법은 생활 속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다. 미국 일리노이 대학(UIC)가 발표한 2018년 연구결과를 보면 간헐적 단식방법을 3달간 꾸준히 하면 평균 몸무게가 3%가 빠지고 일 칼로리 섭취량이 350Kcal 줄어드는 등의 간헐적 단식 효과를 볼 수 있다.

간헐적 단식방법은 간헐적 단식 16:8 방법 & 간헐적 단식 5:2 방법이 있다. 간헐적 단식 16:8 방법은 24시간 중 16시간 정도 단식을 하고, 8시간 동안 섭취하는 시간제한 다이어트 방법으로 몸무게를 감량할 수 있다. 간헐적 단식 5:2 방법이란 5일 정도 일반 식단으로 먹고, 2일은 하루에 허용된 칼로리(여성은 500Kcal & 남성은 600Kcal)를 섭취하는 것으로, 섭취하는 양을 조절하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올바른 간헐적 단식방법, 아침형 간헐적 단식방법

우선 첫 번째 간헐적 단식방법은 황금시간대를 공략해서 간헐적 단식방법을 시행하는 것이다. 간헐적 단식방법은 시간별로 아침형·저녁형 간헐적 단식방법이 있다. SBS 스페셜 ‘끼니의 반란’에서 방영한 내용을 보면 아침형 간헐적 단식방법 효과가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아침형 간헐적 단식방법 효과를 보면 불면증 개선이나 수면의 질이 향상됐고 체중 감량에도 효과적으로 나왔으며, 아침형 간헐적 단식방법 시간을 보면 오전 7시부터 오후 3시까지만 식사하면 된다. 단, 아침형 간헐적 단식방법의 경우 기상 후 1시간, 자기 전 3시간 안에는 음식 섭취를 하지 아야 한다.

올바른 간헐적 단식방법, 간헐적 단식 물 OK & 간헐적 단식 커피 NO

간헐적 단식 문제점 중 하나인 간헐적 단식 부작용이 발생안되도록 간헐적 단식방법을 올바르게 할 수 있는 2가지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간헐적 단식 방법의 두 번째는 간헐적 단식 공복 중에는 물 섭취는 가능하지만, 커피를 섭취하면 안된다. 간헐적 단식방법 공복 시간 중에는 방탄커피 혹은 블랙커피는 양호하지만, 가능한 커피보다는 차, 탄산수가 좋다.

한편, ‘방탄커피 다이어트’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방탄커피 다이어트 방법으로 활용하기 좋은 음식을 소개한다. 방탄커피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면 버터30g을 넣고 코코넛에서 추출한 중쇄지방산 오일인 MCT오일을 티스푼으로 2~3t 넣고 방탄커피를 만들어 볼 수 있다.

간헐적 다이어트 효과 높여주는 간헐적 단식 식단

올바른 간헐적 단식방법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간헐적 단식 식단이 있다. SBS 스페셜 ‘끼니의 반란’에서 방영된 ‘FMD 식단’을 알아보자. 미국 남캘리포니아대학의 발토 롱고 박사가 만든 단식 모방 식단이다.

FMD 식단의 경우 ▲인스턴트 식품 ▲감자 ▲고구마 ▲라면 ▲쌀 ▲과당 음료등의 탄수화물은 안 먹도록 해야하며, ▲브로콜리 ▲파프리카 ▲방울토마토 ▲양상추 ▲오이 등의 자연식단을 위주로 먹는 것이다.

한편, SBS 스페셜 ‘끼니의 반란’를 통해 소개된 FMD 식단의 5일 식단 구성요소를 보면 1일에는 고구마, 샐러드(1100kcal)을 섭취한다. 2일에는 두부된장양념 채소비빔밥, 샐러드(800kcal)를 섭취하고, 3일은 깻잎말이 꼬마김밥, 샐러드(800kcal)만 먹는다. 4일은 카레채소 볶음밥, 샐러드(800kcal)만 먹어야 하고, 5일은 무말랭이 영양채소밥, 샐러드(800kcal)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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