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나에게 꼭 맞는 '중고차' 구입 잘하는 방법…중고차매매사이트로 먼저 비교해야
2019-06-11 09:00:03
반형석
▲나에게 꼭 맞는 '중고차' 구입 잘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반형석 기자] 신차 가격보다 저렴한 비용의 중고차를 알아보는 사람이 많다. 다만 중고차를 잘못 구매하면 수리비 지출이 더 생기는 상황이 생길 수 있다. 이에 먼저 중고차를 구매하기 전 중고차 구매에 필요한 사항을 소개한다.

먼저 중고차 구매 전, 마음에 드는 차량이 있다면 사고이력조회로 먼저 사고 이력을 조회해봐야 한다. 보험 사고 이력, 자동차 일반사항 및 소유자 변경 이력 등 관련 정보를 사전에 조회해야 한다. 자동차 사고 이력의 경우 보험개발원의 카히스토리 홈페이지에서 차량번호만으로 조회가 쉽게 가능하다.

사고이력조회 후 차량 상태를 확실히 훑어봐야 한다. 시험운전도 미리 해보고, 타이어 상태나 자동차의 내·외관 상태 등을 확실하게 점검해야 한다. 자동차 사고 여부 확인으로 보닛은 꼭 열어보는 것이 좋다. 사고이력조회는 보험 처리한 사고만 조회되므로 직접 보닛을 점검해야 한다. 보닛은 엔진이 속한 곳으로, 사고 이후 보닛을 교체했을 경우 주요 부품이 안전한지도 필히 확인해야 한다.

일반 시세보다 굉장히 싸다면 허위매물이나 사고 혹은 침수된 차량이 아닌지 확인해봐야 한다. 요즘에는 침수나 사고 등의 차량을 불법으로 상담 후 판매하는 상황은 거의 없어졌지만 검토를 한번 더 하는 것이 좋다.

계약서 작성 시 관인계약서를 반드시 작성하도록 한다. 관인계약서는 일련번호를 관리하는 매매상상에서 계약서를 뜻한다. 관인계약서에는 매매상사 명판과 직인이 찍혀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구두한 약정 사항 역시 계약서에 기록이 모두 있어야 한다. 문서에 남겨두지 않을 경우 분쟁이 발생 할 시 불합리한 이익을 받을 수 있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