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는 지금]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중국 농촌 강타
수정일 2020년 02월 11일 화요일
등록일 2020년 02월 07일 금요일

춘절을 앞두고 중국우한에서 퍼진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는 중국 전역을 강타하고 있다.  현재 장쑤성에서 양계장을 운영하는 추 샹지안은 이번 음력 설인 춘절에 큰 행운이 아니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라는 최악의 소식을 접하게 됐다. 춘절은 중국 최대의 명절로 원래는 전통적으로 집에 행운의 신을 맞이하는 기간이다.

 

▲양계장을 운영하는 추 샹지안은 이번 음력 설인 춘절에 큰 행운이 아니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라는 최악의 소식을 접하게 됐다(출처=위키미디어 커먼즈)

장쑤성 행정부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다른 지역으로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 약국 및 슈퍼마켓, 대중교통 등 일상 생활에 꼭 필요한 사업체를 제외한 모든 사업체에 2월 10일까지 문을 닫도록 명령했다. 도축장 또는 양계장 등으로 들어가는 사료 공급은 이틀 정도 더 지속되지만 이후에는 사료 공장도 문을 닫는다. 만약 사료 공급이 줄어든다면 추가 돌보는 양계장의 닭들이 굶어죽게 된다.

 

뉴욕 타임스의 보도에 따르면 중국의 수많은 도시에서 이미 수천 명의 확진자가 나타났고 수백 명이 사망했다. 수많은 도시가 문을 걸어잠갔고 회사들, 학교들은 문을 닫았다. 세계적인 대기업인 애플(Apple)과 스타벅스(Starbucks)도 중국 내 사업을 중단하고 예상되는 재정적 손실에 대비했다.

 

그러나 이번 바이러스 발발로 가장 큰 타격을 입은 곳은 중국의 대기업이 아니라 소규모 기업가, 농민, 상인 등이다. 이들 중 많은 사람들이 이미 중국의 경제 둔화와 정부의 개입, 바이러스 등으로 인해 장사가 악화됐다고 말한다. 어떤 농민은 2020년의 목표가 파산하지 않고 살아남는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장쑤성 행정부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다른 지역으로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 약국 및 슈퍼마켓, 대중교통 등 일상 생활에 꼭 필요한 사업체를 제외한 모든 사업체에 2월 10일까지 문을 닫도록 명령했다(출처=위키미디어 커먼즈)

중소기업은 중국의 성장 동력이다. 이들은 중국 생산량의 60%를 책임지며 중국 세수 수입의 거의 절반 가량을 차지한다.

 

중국 정부는 위기를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돕기 위해 이들이 모기지 및 신용 카드 부채를 지불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경우 추심하지 말라고 은행에 명령을 내렸다. 또 이번 바이러스 사태로 영향을 받는 기업들이 더 낮은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장려하고 있다. 그러나 정부의 지시는 명확하지 않으며 이들은 문제의 범위를 전부 다루지 못하고 있다.

 

중국 전역에서 이미 운송 경로가 마비됐기 때문에 사업장을 폐쇄한 사람들이 많다. 일부 도시에서는 회사가 잠시 문을 닫더라도 직원들에게 월급을 지급하라는 명령이 떨어졌다.

 

온라인 사업가인 왕 첸윤은 상하이 정부는 2월 9일까지 의무 휴일을 연장해야 하며 기업은 재택근무하는 직원들에게 두 배의 임금을 지불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상하이 정부가 대기업에만 신경을 쓰고 중소기업의 생사에는 전혀 신경을 쓰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중국 정부는 강력한 권력을 장악하고 있으며 자원과 거대 인프라를 동원해 감염병을 퇴치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사태는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있다. 중국 내에서는 언론과 법원의 자유가 허락되지 않기 때문에, 불만을 품은 사람들이 정부의 정책에 항의하거나 도움을 요청할 방법도 없다.

 

일부 사업체 운영자들은 정부가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해 정책을 강제하는 것은 정당하다고 생각한다. 일부에서는 정부의 늑장 대응을 비판하는 목소리도 있다. 중국 정부의 독재적인 접근은 국가 경제의 변화를 고려하지 않은 채 중소기업가들의 고통스러운 울부짖음에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

 

▲중소기업은 중국의 성장 동력이다. 이들은 중국 생산량의 60%를 책임지며 중국 세수 수입의 거의 절반 가량을 차지한다(출처=위키미디어 커먼즈)

경제 지표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웹사이트인 더글로벌이코노미닷컴에서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1960~2018년까지 중국 GDP에 대한 농업 기여도의 평균은 23.29%였다. 2018년이 최소로 7.19%였고, 1968년이 최대로 41.64%였다.

 

농업 부문에 부가된 가치는 모든 생산량을 합산한 다음 중간 투입량을 뺀 후 남은 순 생산량으로 따진다. 다른 경제에 대한 농업의 중요성은 GDP의 백분율로 농업 부문에 의해 부가 된 가치로 계산되며, 부가 된 가치는 모든 생산량을 합산하고 중간 투입량을 뺀 후 부문의 순 생산량입니다. 가공 자산의 감가 상각 또는 천연 자원의 고갈 및 분해에 대한 공제도 계산된다. 농업 부문에 속하는 사업은 산림, 수렵, 어업, 농업, 가축 사육 등이다.

 

 

폐쇄된 도축장이나 공급원의 문제를 넘어선 문제를 겪고 있는 사람들도 있다. 또한 이 문제는 중국 전역의 농가에서 발생하고 있다. 만약 이들이 다른 지방에서 보급품을 찾아서 그것을 가져오려고 하더라도 도로가 폐쇄됐기 때문에 어려운 실정이다.

 

닭고기 농산물을 공급하는 회사를 소유하고 있는 순 다우는 "이런 상화잉 지속된다면 닭고기, 달걀, 육류 공급에 문제가 발생하는 건 시간 문제다. 또 이런 문제는 시장 공황과 사회적 불안정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정부가 즉각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중국 최대의 레스토랑 체인 중 하나인 하이딜라오(Haidilao)는 중국 내 550개 지점을 모두 폐쇄했다. 고급 레스토랑 체인인 베이징 다동 로스트 덕(Beijing Dadong Roast Duck)은 20개 이상의 지점을 

모두 폐쇄했다. 다동 로스트 덕의 소유주인 동 첸샹은 "만약 두 달 안에 상황이 정상화되지 않으면 사업이 중단될 가능성이 높다. 정부는 세금을 낮추고 임대료를 대신 내주고 보조금을 지급해야 한다"고 말했다.

 

중국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발생하면서 이 나라의 국민들이 혼란에 빠졌지만 이 문제로 인해 전 세계 모든 사람들이 보건 위기의 피해자가 된 사실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

 

 

최치선 기자 ccs@transfinite.co.kr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키워드
코로나바이러스
중국
닭고기
장쑤성
사료공급
춘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