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헐적 단식 식단 짜는 방법을 알아보자 (출처=ⒸGettyImagesBank)

TV프로그램에서 '간헐적다이어트'를 소개하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하지만 간헐적 단식을 도전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부작용에 대한 얘기도 나오고 있다. 이에 제대로 된 간헐적 단식 방법을 정리했다. 또한 간헐적 단식 식단도 소개한다.

간헐적 단식 16:8 방법과 간헐적 단식 5:2 방법

간헐적단식은 시간제한 다이어트 중 하나로, 효과적인 단기간 다이어트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어드 대학의 연구 결과의 따르면, 간헐적 단식을 3달 동안 하면 체중이 약 3% 정도 감소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간헐적 단식은 두 가지 방법이 있다. 그 중에서도 16:8 간헐적 단식 방법은 8시간을 뺀 나머지 시간동안 단식을 하는 것으로 시간제한 다이어트 중 하나다. 한편 5:2 방법은 일주일에 5일은 평소처럼 먹고 2일은 정해진 칼로리만큼 먹는 것으로 일종의 칼로리 제한 다이어트다.

아침형 간헐적 단식

간헐적 단식이 화제가 되면서 문제점이 제기되기도 했다. 간헐적 단식을 잘못하면 요요현상이 올 수 있는데 따라서 부작용 없는 간헐적 단식 방법을 소개한다.

우선 간헐적 단식에 가장 좋은 시간을 알아야 한다. 간헐적 단식은 아침과 저녁으로 시간대가 나뉘는데 이 중 아침형 간헐적 단식의 효과가 더 좋다. 아침형 간헐적 단식은 오전 7시부터 오후 3시까지만 식사를 하는 것이다. 단 아침에 간헐적 단식을 할 때는 일어나고 1시간 이내와 자기 전 3시간 이내에는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방탄커피 다이어트

또 간헐적 단식에 도전하고 있다면 공복에 설탕이나 시럽이 든 커피를 마시지 않는 것이다. 공복일때 설탕과 크림을 뺀 커피는 마셔도 되지만 가급적이면 차나 탄산수를 마시는 것이 좋다.

한편 공복에 마셔도 좋은 커피가 있다. '바로 최근 인기가 많아진 방탄커피다. 방탄커피는 집에서 만들 수 있고 편의점에서도 살 수 있다.

간헐적 단식 식단

간헐적 단식 부작용을 없애는 식단을 소개한다. TV프로그램에 소개되기도 한 'FMD 식단'인데, 이는 일종의 단식 모방 식단이다.

FMD 식단은 오이, 방울토마토, 양상추 등으로 구성돼 있는데, 쌀, 감자, 고구마 같은 탄수화물은 피해야 한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