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유산균'의 효능을 알아보자 (출처=ⒸGettyImagesBank)

모유유산균이 여러가지 효능으로 많은 이들에게 다시 주목받고 있다. 이에 세계보건기구(WHO)도 알아준 '완벽한 영양식', 모유의 효능은 물론 모유 유산균 먹는 법 및 부작용을 자세히 알아보자.

모유유산균의 효능, '다이어트 효과'

모유 속에 함유된 대표적인 유산균은 바로 락토바실루스와 비피두스다. 이로 인해 모유유산균이 가진 효능으로는 ▲면역력 향상 ▲설사 예방 ▲변비 개선 ▲알레르기 개선 ▲각종 염증성 장 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다. 더불어 혈액 염증을 예방에 주는 것은 물론 장점막의 기능을 높여주기까지 한다.

특히, '락토바실러스 가세리'는 산모의 모유에서 분배 배양된 유산균으로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 이는 원활한 배변활동을 유도하여 장건강을 지켜기 때문이다. 게다가 몸 속 유해균과 체지방을 억제 및 배출하여 체중 감소와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는 점이 증명되었다.

모유유산균 섭취방법

여성의 모유에서 추출한 모유유산균은 ▲혈당 감소 ▲장 건강 개선 ▲다이어트에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특히, 모유유산균을 요구르트와 함께 섭취하면 유산균이 더 풍부해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한 신선한 샐러드에 뿌려 섭취하면 더 좋은 효과를 가질 수 있다.

모유유산균 부작용

하지만 모유유산균을 과하게 섭취하면 복통과 설사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때문에 제품의 하루 섭취 권장량을 지키는 것이 바람직하며, 모유유산균이 균의 한 종류임에 따라 60도 이상의 물과 섭취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또한, 임산부나 본인이 특정 질환 및 특이체질을 가지고 있다면 전문가와의 상담을 거친 후에 섭취하는 것이 현명하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