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보자 (출처=ⒸGettyImagesBank)

아이를 만나게 되는 임신은 시기별 증상을 숙지하고 임신 중에 몸 관리에 신경써야 한다. 그러나 임신 증상을 제대로 알기 힘들어 임신이 처음인 사람은 혼란이 올 수 있다. 임신주수 계산과 배란일 계산방법, 임신 시기마다 다르게 나타나는 초기 증상 등을 확실하게 알아두자.

1주차에 접어들었을 때 나타나는 임신 초기의 증상은 월경이 중단되는 것이다. 또한 분비물 양이 증가하거나 냉이 비치고 착상혈이 보일 가능성이 있다. 또 가슴이 부풀어 오르고 통증이 동반될 수 있으며 민감한 유두, 유륜색의 변화가 올 수도 있다. 복부가 가스가 찼을 때처럼 팽창하고 쑤시는 듯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수정 10~14일이 흐른 임신 2주차 증상으로는 몸살 기운을 느끼거나 발열 증상이 나타나 감기로 오해할 수 있으니 태아에게 좋지 않은 약물을 실수로 먹지 않도록 해야 한다.

임신 3주차 증상은 가슴 통증을 느끼거나 속이 불편함 등 초기 증상이 슬슬 나타나는 기간이며 예전보다 분비물이 증가하고 피부가 안 좋아 지기도 한다.

임신 4주차에 접어들면 자궁이 팽창해 배가 아픈 것을 느낄 수 있다. 또 변비와 비슷한 증상이나 복부에서 불편한 느낌들이 나타날 수 있다. 5주차~6주차에 접어들면 입덧이 시작되고 어지러움이 동반된다.

임신주수, 배란일 계산

임신주수계산이 생소하다면 온라인을 통해 임신주수계산기 혹은 배란일계산기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이를 이용할 경우 일반적인 배란주기를 기준으로 설정돼 있기 때문에 생리주기가 불규칙할 경우 임신테스트기로 확인하거나 병원에 내원해 임신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좋다.

임신초기 주의사항은?

임신초기는 유산 확률이 높은 편으로 시기마다 산부인과 찾아 몸의 상태를 확인해야 한다. 먼저 임신초기에는 태아의 뇌세포 증가 시기로 입덧이 너무 심하더라도 단백질 등 영양 섭취를 소홀히 하면 안 된다. 뿐만 아니라 약물을 복용하거나 X선 촬영은 하지 않아야 한다. 몸과 정신적 안정이 우선으로 스트레스를 피해야 하며 충분한 수분 섭취로 노폐물을 배출해야 하고, 위험한 신체활동이나 몸에 무리가 오는 행동은 절대 하지 말아야 한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