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삼의 효능과 좋은 홍삼 고르는 팁을 알아보자 (출처=ⒸGettyImagesBank)

건강기능식품 중 가장 유명한 것은 바로 홍삼이다. 홍삼은 인삼의 한 종류로 6년근 수삼을 엄선하여 껍질을 벗기지 않은 상태로 장시간 증기로 쪄서 건조시킨 것이다. 또한 홍삼은 어린이홍삼, 건홍삼, 발효홍삼, 홍삼스틱 등 다양한 상품으로 출시 되기도 한다.

홍삼의 효능과 홍삼의 부작용…'제대로 알고 먹자'

홍삼의 효능은 다양한데 ▲면역력 증가 ▲기억력 개선 ▲혈행 개선 ▲항산화 ▲피로회복 등으로 꼽을 수 있다. 홍삼 속 사포닌은 면역력을 증가시켜 면역력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다. 그리고 홍삼 속에는 철분과 비타민이 풍부하여 각종 빈혈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게다가 홍삼은 노화방지에도 좋은데 이는 노화되는 세포가 신생 세포로 바뀌는 것을 촉진 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홍삼은 열이 많은 사람이라면 피하는 게 좋다, 이는 에너지 대사량에 따라 섭취 직후에 홍삼 효능이 나타나고 열감이 느껴지는 것일 뿐, 실제로 체온이나 혈압이 올라가는 것이 아니다.

홍삼 섭취하는 방법은?

홍삼을 먹을 때 다양한 제품들 중 본인이 좋아하는 것을 먹으면 된다. 많은 제품 중 홍삼 분말의 적정량은 0.5~5g다. 보통 홍삼은 공복에 먹는게 좋지만 소화기관이 약하면 식사 후 먹자.

홍삼 제품 잘 고르고 싶다면?

수많은 홍삼제품을 고를 때 제조방식을 따져야 한다. 홍삼은 물에 달여서 만들거나, 통째로 갈아 만들기도 한다. 이 두 가지 방식 중 어떤 것을 선택하냐에 따라 성분 함량에 차이가 있다.물에 달여 홍삼을 만드는 것은 뜻 그대로 홍삼을 뜨거운 물 속에 계속 달이는 방법을 말하는 것이다. 이 경우 홍삼 유효성분 중 물에 녹는 47.8%의 수용성 성분만 추출할 수 있다. 나머지는 그대로 홍삼건더기에 남겨진 채 버려진다. 하지만 통째로 갈면 모든 영양소를 먹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