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경부암의 주요 증상과 예방법을 알아보자 (출처=ⒸGettyImagesBank)

자궁경부암은 여성이 많이 발생하는 암 중 하나다. 보통 자궁경부암은 중년 여성에게 빈번했지만 최근 2030대 여성도 걸릴 수 있어 초기증상을 알아야한다. 자궁경부암 증상과 자궁경부암 원인,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가격은 어떻게 될까? 여기에 '자궁경부암 반응성 세포 변화'도 알아보자.

자궁경부암 원인과 자궁경부암 초기증상

우선 자궁경부암은 자궁과 질의 입구인 경부에 악성종양이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자궁경부암에 걸리게 되는 이유는 주로 인유두종 바이러스인 HPV 바이러스의 감염 때문에 발병한다. 여성이 HPV 바이러스를 가진 남성과 성관계를 맺으면 자궁경부 염증이 나타나고 면역 체계가 떨어지면 자궁경부암 발생할 위험도가 높아진다. 자궁경부암의 가장 기본 증상은 출혈이다. 성관계 후 계속 출혈이 나거나 생리중이 아닌데 이유없는 출혈이 난다면 의심해야한다. 그리고 자궁경부암에 걸리면 골반이 아프고 체중이 급격히 줄어들면서 악취가 나거나 다량의 혈액이 섞인 질 분비물이 증가한다. 그리고 성교통은 자궁경부암의 가능성을 의미하는 증상이다.

자궁경부암 검사

자궁경부암을 예방하려면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아야한다. 성인 여성은 자궁경부암 검진을 미리미리 받아야 한다. 만약 세포검사에서 이상이 생기면 질 확대경 검사, 자궁경부암 조직검사를 추가로 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한다. 그리고 검사결과가 '자궁경부 비정형세포'면 이는 상 세포인지 이형성 세포인지 정확히 판단할 수 없을 때 진단하는 것으로, 이 '자궁경부 비정형세포' 결과 환자 75%는 '자궁경부 이형성증'을 진단받곤 한다. 또 자궁경부암 검사결과 중 '자궁경부암 전단계'는 자궁경부암 수술을 하거나 뒤이어 정기적인 자궁경부암 검진을 받는 두 단계가 있다. 이 '자궁경부암 전단계'를 진단받은 80% 환자는 정상이 되기 때문이다. 아울러 자궁경부암 검사결과 중 또 질염, 자궁경부 염증에 의해 나타나는 진단은 '자궁경부암 반응성 세포 변화'로, 평소 관리에 힘쓰자.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비용·자궁경부암 치료

이 자궁경부암은 예방접종을 맞을 수 있다.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인 HPV백신은 총 3회 접종하며, 식약처에서 허가받은 의료기관에서만 접종받을 수 있다. 또한 자궁경부암은 남성에게서 걸리기 쉽기 때문에 남성 또한 예방 접종을 맞도록 하자. 자궁경부암예방접종 백신 종류는 서바릭스 2가 가다실 4가, 가다실9가 등으로,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가격은 백신 종류마다 다르다. 또 자궁경부암에 걸린 사람은 수술과 동시 화학 방사선요법으로 치료하며, 더 진행됐을 경우는 동시 화학 방사선요법이나 항암 화학 요법을 시행한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