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힘든 식단관리를 하지 않아도 되는 간헐적 단식이 핫하다. 간헐적 단식을 잘못하면 부작용이 올 수 있으니 제대로된 방법을 알아야한다.


간헐적 다이어트가 뭐길래?

간헐적 단식이란 시간제한 다이어트의 한 종류라고 볼 수 있다. 이 간헐적 단식을 3달 동안 유지한 사람들이 몸무게가 감소하고 덜먹었다는 미국 일리노이 대학(UIC)의 연구가 있다. 이 간헐적 단식은 16:8 방법과 5:2 방법으로 나뉜다. 우선 간헐적 단식 16:8 방법은 음식물 섭취 시간을 제한하는것이고 5:2 방법은 음식물 섭취 칼로리를 제한하는 방법이다.


간헐적 단식 방법은?

다만, 간헐적 단식을 실시할 때 단식 시간대를 잘 선정해야 부작용을 막을 수 있다. 간헐적 단식은 두 가지 시간대가 존재하는데 아침형과 저녁형이며 아침형 간헐적 단식이 조금 더 효과가 좋다. 아침형 단식은 오전 7시~오후 3시까지다.


체중관리를 도와주는 간헐적 단식 식단은?

간헐적 다이어트는 따로 식단은 없지만 FMD식단과 GM다이어트 식단 그리고 GI지수 다이어트 식단이 도움이 된다.

FMD 식단은 △오이 △호두△파프리카△브로콜리△방울토마토 △양상추 등의 자연식으로 구성된 식단인데, FMD 식단으로 피해야 할 음식으로는 △과자△인스턴트 식품△과당 음료△라면△쌀 △감자△고구마 등의 탄수화물 등이 있다.

또 GM다이어트를 할땐 물을 1L이상 마시고 금주를 할 것이며, 음식을 먹을 때 소금간을 하지 말아야 한다.

GI지수 다이어트 식단은 GI지수가 낮은 음식으로 식단을 짜는 것이다. GI지수는 음식 섭취 후 혈당이 오르는 속도를 말한다. 그리고 혈당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이 GI지수 다이어트 식단은 당뇨에 좋은 음식이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