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GI지수 낮은 음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음식을 먹었을때 혈당 상승 여부를 수치로 표현한 '혈당지수'를 살펴보고 낮은 음식을 먹어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것이다. 혈당지수 체크하는 방법과 함께 GI지수 낮은 음식을 소개한다.


혈당지수는 포도당을 섭취하면 상승하는 정도를 100으로 정했을 때, 포도당에 비해 음식이 혈당을 얼마나 올리는지 나타내는 지수다. 보통 70이 넘으면 고혈당지수 식품으로 보고 있다. 또 56에서 69사이는 중혈당, 55이하는 저혈당 지수 식품으로 부른다.


혈당지수가 높은 음식을 먹으면 혈당 상승 속도가 빨라진다. 따라서 GI지수가 낮은 음식이 필요한 것이다. 우리 몸은 음식을 먹으면 대부분 포도당으로 분해한다. 이후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이 포도당을 글리코겐으로 전환해서 간에 저장한다.


만약 간이 글리코겐을 다 저장하고 포도당이 남으면 인슐린은 포도당을 지방으로 만들게 된다. 따라서 혈액 속에 포도당이 많으면 체지방이 증가해 비만이 된다.


혈당지수가 높은 음식은 많은 특징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탄수화물 함량이 많다. 반면 GI지수가 낮은 음식은 탄수화물이 적고 지방이 많다.


저혈당지수 음식으로는 연어, 바나나, 닭가슴살, 두부, 대두, 녹차 등이 있다. 중혈당지수 음식은 파인애플, 보리밥, 스파게티 등이 있다. 한편 고혈당지수 음식은 백미, 찹쌀, 설탕, 바게트, 초콜릿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