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갱년기가 되면 심장이 두근거리거나, 체온이 오르는 등 증상을 나타낼 수 있고 일상에서도 불편한을 겪는다. 따라서 갱년기에 좋은 음식을 알아두고 호르몬 관리에 힘쓰는 것이 중요하다. 천연 에스트로겐이 다량 함유된 석류 효능과 고르는 방법, 주의사항 등을 살펴보자.


석류의 효능은?

석류는 열매 뿐 아니라 껍질까지 고혈압, 동맥경화 환자에게 좋은 음식이며 석류의 주요 성분은 당질이 40% 정도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석류 안에는 갱년기에 도움이 되는 천연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많아 갱년기 환자들 사이 유명한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주로 40대, 50대에 겪는 갱년기 증상은 에스트로겐 분비량이 갑자기 적어지며 현기증, 이명, 불면증 등 갑작스러운 증상이 나타나는데 석류를 먹으면 갱년기 증상을 극복할 수 있다.


석류에 많이 들어 있는 엘라그산 성분이 피부에 공급되는 수분을 증가시켜 피부 관리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 또한 천연 에스트로겐과 비타민은 주름 개선 효과가 있어 탱탱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으며, 시트르산 성분이 노화를 늦추는 역할을 한다. 이 뿐 아니라 석류는 남성들에게도 도움이 되는데, 발기 부전을 극복하는 데 도움을 주며 피로 개선에도 효과적이다.


석류 섭취 시 주의사항

평소 천식을 앓고 있는 경우 석류를 먹으면 알레르기 반응이 생길 수 있어 가려움증, 피부 트러블, 구역질 등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 또 석류는 혈압을 낮추는 특성이 있어 혈압 조절 약을 복용 중인 사람은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석류를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연령이 낮을 때부터 월경을 하게될 수 있으며 가슴에 통증이 나타나거나 부을 수 있어 적정량을 섭취해야 한다.


석류 먹는 법, 고르는 법 소개

석류는 열매와 씨, 껍질 모두를 먹어야 영양소를 모두 섭취할 수 있다. 열매를 제외한 껍질, 씨는 그냥 먹기에는 어려워 석류를 차로 만들어 먹는 것이 가장 좋다. 석류는 석류알이 꽉 차 있고 진한 붉은 빛을 띄는 것이 좋은 석류이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